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경상도 사투리} 님의 침묵
여우비 2011-12-12     조회 : 11038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黃金)의 꽃같이 굳고 빛나든 옛 맹서(盟誓)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微風)에 날아갔습니다. 날카로운 첫 키스의 추억(追憶)은 나의 운명(運命)의 지침(指針)을 돌려 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源泉)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希望)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沈默)을 휩싸고 돕니다.
[시어, 시구 풀이]
님 : 한용운의 시에서는 생명적인 근원, 중생, 조국, 민족, 붙타, 애인, 불도 등 다양한 뜻을 지님 깨치고 : '깨뜨리고'의 사투리 장수박이 : '정수리'의 경상 방언, 머리 위에 숨구멍이 있는 자리 푸른 산빛 : '미래에 대한 찬란한 희망'의 뜻을 함축. '단풍나무 숲'과 대조됨 단풍나무 숲 : '절망, 조락(凋落)'의 뜻을 함축. 불교의 '공(空)' 사상과 연결됨 황금의 꽃 : '영원히 변치 않을 듯한 찬란한 사랑의 약속'이란 뜻. '차디찬 티끌'과 대조됨 푸른 산빛을 깨치고 - 적은 길을 걸어서 : 임이 가 버림으로 해서 푸른 자연의 빛은 사라지고 조락과 슬픔이 깔린 자연이 펼쳐져 있음을 나타낸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는 시각적 이미지의 강렬함을 나타내며, 시구 전체는 강한 리듬에서 약한 리듬으로의 극적 변화를 유발한다.
86 0
TAG #경상도사투리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쏘알러뷰 | 추천 0 | 09.04  
이게 사투리?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케츠 패밀리세일 해요~ 최대..(0)
· 【추천공모전】2024년 제1..(0)
· 【추천공모전】 [2024 글..(0)
· 【추천공모전】2024년 장례..(0)
· GEC Turning Poi..(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