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보령댐 가뭄 '경계' 단계…금강 물 일일 11.5만톤 긴급 수혈
수호천사!! 2019-08-26     조회 : 356

지속적인 가뭄으로 보령댐 저수율이 경계 단계에 진입한 가운데 충남도가 금강 물을 공급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6일 충남도에 따르면 다목적댐인 보령댐이 가뭄 ‘경계단계’에 진입해 저수율이 28%(3만2900만톤)까지 낮아졌다. 

이는 평년 저수율의 5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가뭄이 장기화할 시 용수 공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도와 환경부와 금강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는 ‘댐 용수 부족 대비 용수공급 조정기준’에 따라 용수수급상황실을 운영해 용수 수급 상황을 상시 관찰한다. 
 

뉴스1

가뭄으로 경계단계에 진입한 보렴댐.©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보령댐 도수로를 가동해 일일 최대 11만5000톤의 금강 물을 보령댐에 보충, 생활 및 공업용수 공급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보령댐 도수로는 충남 서부 지역의 극심한 가뭄에 대비해 금강 하류의 하천수를 보령댐으로 유입시키기 위해 2017년 7월에 완공한 총 길이 21.9km의 관로다. 
 

뉴스1

보령댐 도수로.©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도와 환경부는 ‘댐 용수부족 대비 용수공급 조정 기준’에 따라 다목적댐의 저수량을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로 관리한다. 

이와 함께 각 단계별로 댐의 저수량 관리를 위해 하천유지, 농업, 생활·공업용수 순으로 방류량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보령댐은 지난달 24일 가뭄 ‘주의단계’에 진입해 하루 2만7000톤을 방류하던 하천유지용수 공급을 중단하는 등 긴축운영을 시행해왔다. 

하지만 올해 1월 1일부터 8월 25일까지 보령댐 유역의 강수량은 예년 대비 53% 수준이며, 홍수기 중인 6월 21일부터 8월 25일까지는 49%에 불과해 가뭄 ‘경계단계’로 격상됐다. 

결국 보령댐 도수로를 가동해 금강 하천수를 일일 최대 11만5000톤만큼 보령댐에 보충하는 방안을 추가로 시행하는 것이다. 

일일 11만5000톤의 물량은 보령댐에서 공급하는 생활 및 공업 용수 수요량의 약 48%에 해당한다. 

도는 이에 따라 보령댐의 용수공급 부담을 절반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수로를 가동하면 내년 봄 갈수기 전까지 보령댐을 통한 생활·공업용수 공급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며 “다만 강수 부족이 지속돼 상황이 악화될 수 있는 만큼 관계 기관과 함께 비상 급수원 및 자체 수원 활용 등 추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1 0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베베엄마 | 추천 0 | 08.26  
비가 너무많이와도 문제고 안와도 문제네.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케츠 패밀리세일 해요~ 최대..(0)
· 【추천공모전】2024년 장례..(0)
· GEC Turning Poi..(0)
· 【추천공모전】 [2024 글..(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