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전병
swwet 2020-04-12     조회 : 483

전병이 중국에서 들어왔네요. 처음 알았어요. 우리 전통 음식인줄 알았는데... 


전병

 ]

밀전병

밀가루로 만든 전병. 여름철 시식의 하나이다. 밀가루에 애호박을 섞어서 기름에 지져 초간장에 찍어 먹는다.

이칭별칭유전병
유형개념용어

정의

찹쌀가루·밀가루·수숫가루 등을 반죽하여 기름에 지진 떡. 유전병

내용

유전병()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중국 전한에서 시작하였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는 당나라 때에 불교와 더불어 들어왔을 가능성이 많다. 『임원경제지』 정조지에는 찹쌀가루와 꽃을 섞어서 지진 것을 화전()이라 하였고, 밀가루를 둥글게 지진 것을 전병이라 하였다.

찹쌀가루·수숫가루·율무가루 등을 둥글게 만들어 팥소를 넣고 접어서 지지기도 한다고 하였다. 전병은 다음과 같은 여러 종류가 있었으나, 지금은 그 중의 몇 가지만이 이어지고 있다. ① 밀전병 : 햇밀가루를 묽게 반죽하여 기름을 두르고 둥글게 지져낸다. 호박 등의 채소를 채썰어서 섞기도 한다.

② 화전 : 『경도잡지()』·『동국세시기』 등에서 진달래꽃을 찹쌀가루에 섞어 반죽한 것을 기름에 지진다고 하였다. 이 화전법은 지금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꽃잎 한 장을 위에 올려놓고 지지니 꽃의 향기가 그만 못하고 흉내만 내는 셈이다.

가을에는 감국잎·국화꽃, 여름에는 장미꽃·맨드라미꽃 등을 쓰며, 꽃이 없을 때에는 대추·석이·밤 등을 곱게 채썰어 꽃을 대신하기도 한다. ③ 주악 : 초나라의 각서()로부터 유래되었다. 찹쌀가루로 떡을 만들어 속에는 팥소를 넣고 두 뿔이 나도록 빚어서 기름에 지져낸다.

이것은 뿔을 가짜로 만들었다고 하여 조각()이라 하였다. 각의 음이 악()이 되어 조악()이 되고, 다시 지금의 주악이 된 것이다. ④ 병자() : 빈대떡·빈자떡이라고도 한다. 녹두 반죽에 팥소를 넣어 지진 음식이다. 지금은 돼지고기·김치·고사리 등을 넣고 부쳐서 찬물()의 성격이 강하게 되었다.

이 밖에 메밀가루에 설탕과 꿀을 섞어 반죽하여 시루에 찌고 얇게 밀어서 연꽃잎같이 지진 연전병(), 토란을 삶아 껍질을 벗기고 찹쌀가루와 섞어 쪄서 떡을 만들어 기름에 지진 토란병, 감자를 찐 다음 채쳐서 꿀에 담갔다가 찹쌀가루를 묻혀서 지진 서여향병() 등도 있었다.

참고문헌

  •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 『경도잡지(京都雜誌)』
  •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전병 [煎餠]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1 0
TAG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46410&cid=46672&categoryId=46672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happykingdoom1004 | 추천 0 | 04.13  
중국꺼였군요.. 전병 그래도 맛나요.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케츠 패밀리세일 해요~ 최대..(0)
· 【추천공모전】2024년 장례..(0)
· GEC Turning Poi..(0)
· 【추천공모전】 [2024 글..(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