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측정의 날 1875년 5월 20일 세계 17개국이 프랑스 파리에서 국제 '미터협약'을 체결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된 날로, 매년 5월 20일이다. 외국어 표기 WMD, World Metrology Day(영어) 날짜 매년 5월 20일
세계 측정의 날(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1875년 5월 20일 세계 17개국이 프랑스 파리에 모여 국제 ‘미터협약(Meter Convention)’을 체결하였는데, 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된 날이다. 각국의 국가측정표준기관에서는 매년 5월 20일 미터협약의 중요성 및 그 의미를 되새기고 축하하기 위해, 단위와 측정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국내에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이 매년 주제를 정하여 관련 강연과 시상식을 개최하는 등 ‘세계 측정의 날’을 기념하고 있다.
한편, 미터협약이란 미터법 도량형의 제정·보급을 목적으로 체결한 국제협약으로서, 길이·질량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본단위를 제정한 것이다. 1875년 당시 미터협약에서는 미터(m)를 길이, 리터(ℓ)를 부피, 킬로그램(kg)을 무게로 사용하는 미터법이 처음으로 세계 표준 단위로 인정받았다.이후 세계 17개 국가가 이를 사용하기로 약속하면서, 본격적으로 국제적인 단위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또한 미터협약 이후 국제도량형총회(CGPM), 국제도량형위원회(CIPM), 국제도량형국(BIPM) 등의 기관도 설립되었다. 국제도량형총회는 BIPM에서 주관하는 총회로, 글로벌 측정표준의 주요사항을 결의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한편, 2019년 현재 미터협약 가입국은 60개국에 이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세계 측정의 날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이런 날도 있네요. 처음 알았어요. 신기하지 않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