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새싹채소
swwet 2020-07-02     조회 : 619

새싹채소류

 다양한 식물의 종자에 싹을 틔워 먹는 새싹채소류는 재배 특성상 무농약으로 재배되며, 다 자란 채소 못지않은 풍부한 영양성분을 갖고 있다. 새싹채소의 영양 효과가 알려지면서 더욱 다양한 새싹채소가 생산되고 있으며, 비빔밥, 샐러드를 비롯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다.
분류
채소 > 새싹채소류
특징
새싹채소는 본 잎이 1~3개 정도 달린 어린 채소로 싹채소 또는 싹기름채소라고도 부르며 다 자란 채소에 버금가거나 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새싹채소는 발아한 후 1주일 안에 수확하며, 노지에서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다.
종류
(구분, 품종)
콩나물, 숙주나물, 무순, 순무순, 메밀순, 배추순, 양배추순, 브로콜리순, 유채순, 다채순(비타민), 청경채순, 들깨순, 옥수수순, 홍화순, 부추순, 적채순, 크로바순, 비트순, 땅콩나물 등
음식궁합
새싹채소는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하고 주로 익히지 않고 날 것으로 바로 먹을 수 있는데 비빔밥, 샐러드에 많이 이용한다.
활용
샐러드나 각종 토핑, 생채 등에 사용하거나 요리의 장식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고르는 법
길이가 5cm를 넘지 않는 어린 것이 좋으며, 누렇게 변색한 것은 피한다.
손질법
새싹채소는 순이 매우 여리기 때문에 씻을 때 주의하여야 하는데, 큰 용기에 물을 받은 후 살살 흔들어서 씻거나 체에 밭쳐 씻는 것이 좋다. 
보관법
사용하고 남은 새싹채소는 비닐 팩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되는데, 이때 입김을 불어 넣어서 팽팽하게 묶으면 새싹채소가 눌려서 짓무르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입김에 포함된 이산화탄소가 채소의 변질을 좀 더 늦춰준다.

새싹채소란?

새싹채소는 본 잎이 1~3개 정도 달린 어린 채소로 싹채소 또는 싹기름채소라고도 부른다. 대표적인 새싹채소는 콩나물과 숙주지만, 최근에는 무, 순무, 메밀, 배추, 양배추, 브로콜리, 유채, 다채(비타민), 청경채, 들깨, 옥수수, 홍화, 부추, 적채, 크로바, 비트, 땅콩 등의 새싹채소가 재배되는 등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 장식용으로 주로 사용되던 새싹채소가 요리 재료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중반쯤이다. 다 자란 채소 못지않은 새싹채소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비빔밥, 샐러드를 중심으로 새싹채소가 활용되기 시작했고, 이후 음료, 면, 소스 등 다양한 메뉴에 새싹채소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새싹은 성장을 위해 영양소를 많이 갖고 있는데 특히 미네랄과 비타민은 다 자란 채소보다 3~4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항산화물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회춘식품’이라고도 하며,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각종 호르몬 분비의 감소를 방지하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 특히 브로콜리의 싹은 다 자란 것에 비해 항암물질인 설포라판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C도 레몬과 피망의 2배, 토마토의 8배가량이 함유되어있다. 

새싹채소의 종류별 특징 및 효능

무순(좌), 적무순(우)
유채
청경채싹
알파파싹
홍빛열무싹
종류
특징 및 효능
무싹
특유의 톡 쏘는 매운맛과 향기가 난다. 열을 내리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효소가 들어있어 고기나 회에 곁들이면 좋다.
순무싹
비타민 B가 많아 피부에 좋으며, 항암효과, 해독, 소염작용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간장 활동에도 도움을 준다. 칼슘 성분이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뼈가 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브로콜리싹
항암효과가 브로콜리보다 20배가량 높다. 비타민 A를 만드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야맹증에도 좋고, 노화 방지 효과도 있다.
메밀싹
항산화 물질이 다른 곡물 및 채소류보다 월등히 많고, 고혈압 및 비만 예방, 각종 혈관질환 개선에 좋다. 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를 돕고 무침, 국거리, 샐러드용으로 좋다.
배추싹
위에 좋고 변비 개선, 피로 해소,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갈증을 덜어줘 여름철에 특히 좋다.
(적)양배추싹
비타민 A, B, C, K가 들어있고, 칼슘, 황, 염소, 셀레늄이 풍부해 노화 방지, 피부미용, 정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 적양배추싹은 줄기가 보라색으로 색감이 좋아 샐러드 및 음식의 장식용으로 많이 활용된다.
다채(비타민)싹
담백하고 떫은맛이 난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시금치보다 2배 많은 카로틴이 함유돼 야맹증에 좋다.
설채싹
단단한 겉모습과 달리 부드럽게 씹히며 단맛이 있어 데침이나 볶음 요리에 좋다. 비타민 A를 이루는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피부 보호에 좋은 비타민 B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다.
들깨싹
향이 좋고 약간 쓴맛이 나는 특징이 있다. 비타민 E, F가 혈관의 노화 방지, 동맥경화 예방, 피부와 머리카락에 윤기를 준다. 또한 시력 회복, 탈모 억제, 통풍 예방 등에 도움이 되며 여름철 체력 회복 및 산후회복에도 좋다.
홍화싹
순한 맛이 나며 약간 향긋하다. 비타민 E, 칼슘,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골다공증, 여성 질환에 좋다. 또한 혈압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완두싹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고급 건강 채소로 활용해왔다. 비타민 B, C와 인, 철,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당뇨 예방, 정력 강화 및 체력 회복에 좋다. 생으로 먹거나 햄버거, 샐러드, 볶음요리에 활용한다.
땅콩싹
항암, 항산화 기능성 성분이 종자보다 600배나 많게 함유되어 있다. 노화 방지, 항암,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땅콩 특유의 고소한 맛을 갖고 있어 다양한 채소와 함께 활용할 수 있다.
새싹보리
한겨울에도 생명력을 잃지 않아 일본에서는 불로초로도 불린다.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 저하, 항산화, 당뇨 예방 및 개선에 좋다.
알파파싹
콩과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육류와 함께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고,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에도 좋다.
기타 새싹채소
옥수수싹, 겨자싹, 슈퍼홍빛열무싹, 유채싹, 적콜라비싹, 청경채싹, 크레스싹, 크로바싹 등이 있다.

※ 참고자료
- 대한민국 식재총람
- 농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새싹채소류 고르는 법
새싹채소류는 어린순이 부드럽고 맛있다. 길이가 5cm를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누렇게 변색한 것은 피한다. 줄기나 잎 부분에 검은색으로 반점이 생긴 것은 썩었거나, 곰팡이가 핀 것이므로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새싹 종류별로 고유의 색을 띠는 것이 신선한 것인데, 브로콜리 싹과 다채 싹은 초록색을 띠고 있으며, 적양배추싹은 붉고, 배추싹은 노란빛을 띤다.

새싹채소류 손질법

TAG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368447&cid=42776&categoryId=59916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happykingdoom1004 | 추천 0 | 07.03  
새싹 채소 밥비며 먹으면 맛나요... 굿 굿
0    0
뇨리 | 추천 0 | 07.03  
새싹채소의종류가 참 다양했네요
0    0
푸른솔 | 추천 0 | 07.03  
새싹채소 영양이 듬뿍 할거같긴해요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1*DBMS_PIPE.REC..(0)
· 1(0)
· 1(0)
· 여름 해외여행 갈 때 데이터..(1)
· 1(0)
· 핸드폰 요금 알폰으로 가족통..(0)
· 1(0)
· 1(0)
· 【추천공모전】2024 미국북..(0)
· 비치 웨어로 딱 좋은 H&M..(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