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swwet 2020-07-19     조회 : 604

분야작물농업 > 작물재배

백합과의 다년초. 중국 서부 원산의 재배 식물로, 높이는 60cm가량. 잎은 속이 빈 대롱 모양이며, 초여름에 원추형의 꽃줄기 끝에 흰 꽃이 핌. 잎에는 독특한 냄새와 맛이 있어 음식의 맛을 더하는 데 쓰임

대파의 특성

특성(생육온도, 추대성, 토양조건)

파는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지만 우리나라에서 재배역사가 오래된 작물 중 하나로, 자체의 영양가는 적지만 음식의 영양가를 높여주고 맛을 좋게 해주는 채소이다. 특히 파에 포함된 성분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의 원산지는 중국이며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이지만 재배상 1-2년 생으로 취급되고 있다. 잎은 엽신부()와 엽초부()로 나누어진다. 엽신부는 잎의 끝이 뾰족한 속이 빈 원통모양이다. 엽색()은 농담()에는 차이가 있지만 모두 녹색()이며 표면에 납질을 띠고있다.

줄기는 엽초부의 아래에 단축된 반경상()으로 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단축경()이라 하며 여기에서 뿌리가 나온다. 파의 잎은 5-8일마다 하위의 잎부터 상위의 잎으로 차례차례 규칙적으로 출엽()하며 출엽 후 15-20일간은 생장을 계속하고 그 사이에 먼저 나온 잎이 초장()을 추월하면서 최대엽장에 달하게 된다. 잎의 신장이 정지하고 7-10일이 경과하면, 잎의 선단부부터 마르기 시작하여 점차로 녹색부는 짧아지게 되며 이어서 잎 전체가 말라버린다. 1매의 잎의 수명은 엽령(), 영양, 온도 등의 외적조건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생존기간은 대개 출엽 후 30-40일 정도이다.

엽초부는 북주기(배토작업)를 하지 않으면 짧고 녹색으로 남아 있지만 북주기에 의하여 새로 나오는 잎의 엽초부가 길게 되고 연백()되어서 굵고 긴 백경부()를 형성한다.뿌리는 천근성()이므로 30cm 이내의 깊이에 대부분 분포한다.우리나라의 파 재배면적은 2만정보 내외이며 생산량은 50~55만톤 가량이다. 1인당 연간소비량은 12~13kg 정도로, 파는 소비량이 많은 채소이다.

1. 생육온도

발아적온은 15-25℃이며 30℃에서는 발아율이 떨어지고 10℃ 이하에서는 발아가 지연된다. 파의 생육적온은 15-20℃ 전후로 약간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란다. 여름에는 고온이기 때문에 생육이 나쁘고 가을과 봄의 평균기온이 20℃정도일 때 생육이 왕성하다. 파는 내한성이 강한 작물이지만, -10℃ 이하의 온도나 눈 속에서 장기간 월동하는 능력은 품종간에 차이가 있다.

내한성은 저온신장성과 월동성으로 나눌 수 있다. 저온신장성이 강한 품종은 어느 정도의 추위에 부딪혀도 잎이 마르지 않고 잎이 신장을 계속하나 현저한 저온에 놓이게 되면 한해()를 입어 고사한다.월동성이 강한 품종은 저온기가 되면 비교적 조기에 생장을 정지하고 일종의 휴면상태에 들어가 엽신부는 고사하지만 엽초기부가 살아 남아서 이듬해 봄에 온도가 상승하면 급속히 생육을 재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저온신장성과월동성은 완전히 다른 것이다.

2. 추대성

파는 어느 정도 큰 묘가 일정기간 저온에 놓이게 되면 화아를 분화하며 기온이 높아지면 화지가 신장하여 추대되는 녹식물저온감응형()이다. 일반적으로 양파보다 민감하여 대부분의 품종이 묘의 직경 5-6mm 이상으로 월동하면 1월 중순까지는 화아를 분화하고 4월에 추대하게 된다. 또 봄에 일찍 파종하면 해에 따라 불시 추대하는 경우도 있다.

3. 토양조건

파는 충적토나 사양토가 재배에 적당하다. 토양산도는 pH5.7-6.8인 중성에 가까운 토양에서 생육이 좋다. 묘의 생육에는 적당한 수분이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 토양의 과습은 뿌리의 발육을 저해하고 파의 전체적인 생육을 억제한다. 특히, 육묘기를 제외하고 본포에서는 건조에 비교적 강하지만 과습에는 매우 약하여 과습의 해를 입기 쉽다

습해는 온도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다. 15℃ 이하의 저온에서는 18일 정도 다습(토양수분이 포화상태)이 계속되어도 생육불량이나 뿌리의 고사현상은 발생하지 않지만, 25℃ 이상의 고온에서 다습하게 되면 외엽에서 내엽으로 잎이 말라 들어가고 뿌리가 흑갈색으로 변하여 고사하며 곧 전체가 말라 죽게 된다. 일반적으로 식물의 습해 원인으로서는 산소부족, 탄산가스의 해, 산화환원전위(Eh)의 저하 등을 들 수 있다.

파의 경우에도 고온.다습에 의하여 토양 중의 공기조성에 변화가 생겨 먼저 뿌리의 근모나 세근이 그 기능을 상실하고 결국에는 사멸한다. 피해가 심한 경우에는 굵은 뿌리까지 영향을 받아 피층세포가 흑변화하는 등 뿌리의 기능이 감퇴된다. 또한 과습토양에서는 흙 속에서 발생하는 아산화철이 파의 뿌리 속으로 흡수되어 생육장애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토양 중에 석회가 충분하면 아산화철의 식물체내로의 흡수가 억제되어 장해가 적게 되므로 석회를 충분히 시용하는 것이 좋다.

파의 효능

항균 해독 대소변불통 두통 감기 소화불량에 효험

파는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땅 위 15cm 되는 곳에서 5~6개의 잎이 2줄로 자란다. 잎은 대롱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의 잎집도 대롱모양으로 안의 잎을 감싸고 있으며 약간 흰빛이 도는 초록색이다. 꽃줄기도 대롱모양으로 잎과 길이가 같으며 초록색에 흰빛이 도는 작은 공모양의 꽃이 핀다. 씨앗은 삼각형이고 까맣다. 파의 한자가 총백()인데 주로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파의 둥글고 하얀 뿌리 부분만 사용하기 때문에 생긴이름이다. 비늘줄기를 총백(), 푸른줄기는 총엽(), 수염뿌리는 총수(), 씨앗은 총실(), 꽃은 총화(), 포기 전체를 찧어서 나온 즙을 총즙()이라고 부르며 모두 약용한다. 파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총백() //파흰밑, 동총()// [약용식품] 파과에 속하는 이년생 풀인 파(Allium fistulosum L.)의 흰밑을 뿌리와 함께 잘라낸 것이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폐경()에 작용한다. 땀을 내며 풍한()을 내보내고 양기()를 잘 통하게 하며 해독하고 태아를 안정시킨다. 총백알코올추출물이 심장과 위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고 이질간균을 비롯한 여러 가지 미생물에 대한 억균작용을 나타내며 트리코모나스를 죽인다는 것이 실험적으로 밝혀졌다. 풍한표증(), 감기, 소화장애, 설사, 세균성이질, 저혈압, 태동불안(), 부스럼, 궤양 등에 쓴다. 하루 6~12g을 물로 달여서 먹거나 기름 또는 술에 끓여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짓찧어 붙이거나 덥혀서 찜질한다. 달인 물로 씻기도 한다. 민간에서는 감기 때 기름에 끓여 먹는다.]

파의 성분은 포도당, 과당, 점액질, 비타민 A, B, C등을 함유하고 있어 식용으로도 요리에 온갖 양념의 재료고 골고구 들어가며 약용으로도 우수한 효력을 지닌 채소이기도 하다. 옛날 농촌에서는 기침, 감기가 걸렸을 때 대파를 넣고 고춧가루 및 양념을 해서 끓인 된장국을 먹고 황토방 구들장 아랫목에서 이불을 덮고 땀을 푹내고 잠을 자고 일어나면 몸이 거
하면서 회복된다. 민간에서는 기침, 감기, 불면증 등에 물로 달여서 먹으며, 목의 부종 및 통증에늘 수건을 이용하여 파찜질 및 온습포를 하기도 한다.

병충해 정보

1. 파검은 무늬병

○ 병징
잎과 꽃줄기에 타원형~방추형의 갈색병반표면에 담흑색의 가루형의곰팡이(분생포자)를 윤문상으로 형성하고 이 병반이 세로로 길게 확대된어 심하게되면 병반부가 꺽어진다. 병반은 건조하면 뚫어지기 쉽다.

○ 방제방법
건전한 종자를 사용하고, 반드시 종자소독을 하고, 병든 잎이나 줄기는 일찍 제거한다. 발병이 심한 곳은 1~2년간 돌려짓기를 하고, 충분히 시비하고 퇴비등 유기물을 시용하여 왕성한 생육을 유도한다. 약제로는 트리베이직코퍼설페이트액상수화제 1,000배액, 타로닐수화제 600배액, 만코지수화제 500배액, 쿠퍼수화제 500배액을 7~10일간격으로 3~4회 살포한다.

2. 파버짐병(노균병)

○ 병징
잎과 꽃가루에 타원형의 황백색의 병무늬가 생기고, 그 표면에 회백색의 얇은 곰팡이가 형성된다. 건전부와 병든부분의 경계가 뚜렸하지않은 병반이생기고 병이 진전되면 병든 잎은 말라 죽는다. 발병후기에는 2차적으로 흑색의 곰팡이가 생기고 뚜렸한 병반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 방제방법
배추노균병(버짐병)의 방제방법에 준한다. 파모액제, 디메쏘모르프 · 디치수화제, 옥사프로수화제 등 12개 약제가 양파 노균병의 적용약제로 등록되어 있고, 약제사용시는 반드시 전착제를 혼용하여 방제하여야 약효가 증가한다.

3. 파밤나방

○ 피해상태
유충은 잡식성이고 채소, 화훼류, 전특작물을 널리 가해하며 잡초류도 섭식한다. 파에서 파잎속으로 들어가 안에서 가해하며 박과채소류의 잎을 가해하는 외에 과피를 갉거나 파먹기도 한다. 또한 시설하우스의 채소, 화훼류에도 피해를 준다.

○ 방제방법
갓깬 유충의 살충제에 대한 감수성은 높아 약제의 방제효과가 비교적 좋으나 중령이후의 유충은 방제가 어렵다. 클로르훼나피르 · 비펜스린수화제와 에토펜프록스유제가 적용약제로 등록되어 있다.

좋은 파 고르는 방법

좋은 파의 조건

길이와 굵기가 비슷한 것끼리 선별하여 묶은 것
잎은 끝부분까지 탄력이 있어 보이는 것
줄기는 흰색부분이 많고 깨끗하며 묶음뿌리 부근이 가지런한 것
병 · 충해 반점이 없고 신선도가 좋으며 꽃대가 올라오지 않은 것
마른 잎이 없고 잔뿌리를 적당하게 제거하였으며 흙 등 이물질이 묻어있지 않은 것

좋지 않은 파

길이와 굵기가 일정하지 않은 것끼리 섞여 있고 깨끗하지 못한 것
누렇게 뜬 잎이 있으며 병 · 충해의 피해품이 섞인 것
줄기의 흰 부분이 가늘고 짧고 구부러진 것

[네이버 지식백과]  (농식품백과사전)

1 0
TAG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834695&cid=56755&categoryId=56755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푸른솔 | 추천 0 | 07.21  
음식의 감초같은 역할을 하죠
0    0
happykingdoom1004 | 추천 0 | 07.20  
파 효능이 많네요. 굿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1(0)
· 1*DBMS_PIPE.REC..(0)
· 1(0)
· 여름 해외여행 갈 때 데이터..(1)
· 【추천공모전】대경문화예술고등..(0)
· 1(0)
· 【추천공모전】2024년 외교..(1)
· 【추천공모전】2024 미국북..(0)
· 1(0)
· 1(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