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돼지감자- 천연 인슐린
happykingdoom1004 2021-01-22     조회 : 996

당뇨에 좋은 돼지 감자 소개할게요. 

돼지감자는 모양이 돼지 코 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 이라네요. 

 모양도, 크기도 무게도 제각각이라 ‘뚱딴지’라는 별칭을 가진 돼지감자는 이눌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천연 인슐린’으로 불린다.
외국어 표기
Jerusalem artichoke(영어)
분류
서류
원산지
북아메리카
주요 생산지
- 경기 양평
- 전북 진안, 남원
유사재료
감자
특징
모양뿐 아니라 크기와 무게도 제각각이라 ‘뚱딴지’라는 별칭으로도 불리고,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을 갖고 있으며 졸이면 단맛이 강해진다.
효능
많이 함유되어있는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개선, 원활한 배변 활동,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좋다.
열량
100g당 68kcal (생것)
음식궁합
양파와 비슷한 점이 많고 좋은 궁합이나 많이 섭취하려면 장아찌로 섭취하면 편하다. 대추와 함께 섭취하면 돼지 감자의 찬성분을 보완해준다.
활용
생으로 그냥 먹거나 졸임, 볶음, 찜으로도 먹고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 한다.
고르는 법
표면이 옅은 갈색빛을 띠며 주름 없이 매끄럽고 흠집이나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른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씻어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
보관법
흙이 묻은 상태로 상자에 넣어 신문지를 덮고 직사광선을 피해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먹는 법
껍질에도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수용성으로 요리를 할 때 튀김과 같이 수분을 사용하지 않는 조리법을 사용하면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양파와 비슷한 점이 많고 좋은 궁합이나 많이 섭취하려면 장아찌로 섭취하면 편하다. 대추와 함께 섭취하면 돼지 감자의 찬성분을 보완해준다.

돼지감자란?

돼지감자는 길쭉한 것부터 울퉁불퉁한 것까지 모양뿐 아니라 크기와 무게도 제각각이라 ‘뚱딴지’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가을에 작은 해바라기처럼 생긴 노란 꽃이 피는데 꽃은 관상용이고 감자와 같이 땅속에서 자라는 덩이줄기를 식용으로 사용한다. 돼지감자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돼지감자에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자연으로부터 오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알려지면서부터이다. 돼지감자는 특유의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 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좋고, 졸이면 단맛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어 졸임이나 볶음, 또는 말려서 차로 마셔도 좋다. 

돼지감자(좌), 감자(우)

돼지감자의 영양 및 효능
최근 돼지감자가 건강 식재료로 인기를 얻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눌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돼지감자에는 일반 감자의 약 75배의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개선, 원활한 배변 활동,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좋다. 또한 탄수화물(15.1%), 단백질(1.9%)과 비타민C, 칼륨 등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도 풍부해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 좋다. 그뿐만 아니라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해 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돼지감자 고르는 법
표면이 주름 없이 매끄럽고 흠집이나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른다. 껍질의 색은 옅은 갈색빛을 띠는 것이 좋으며, 만져보았을 때 알이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신선한 돼지감자이다

돼지감자 손질법

돼지감자를 잘 씻어 준다.
돼지감자 껍질은 필러나 칼을 이용해 벗겨준다.
돼지감자는 공기와 닿으면 색이 변하기 때문에 사용 전까지 물에 담가 줘야 갈변을 막을 수 있다.

땅속에서 자라는 돼지감자는 흙이 많이 묻어 있으므로 물에 깨끗이 씻어 용도에 맞게 활용한다. 돼지감자 껍질은 필러나 칼을 이용해 벗겨주면 되지만, 껍질에도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영양 측면에서 좋다.
감자와 마찬가지로 껍질을 벗긴 돼지감자는 역시 공기와 닿으면 색이 변하기 때문에 사용 전까지 물에 담가 줘야 갈변을 막을 수 있다.
돼지감자에 많이 함유된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수분을 이용한 조리 시 영양성분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생으로 먹는 것이 효능 측면에서 가장 좋다. 요리로 활용할 때는 튀김과 같이 수분을 사용하지 않는 조리법을 사용하면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돼지감자 보관방법
돼지감자는 흙이 묻은 상태로 상자에 넣어 신문지를 덮은 뒤 직사광선을 피해 시원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한다.

 
돼지감자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냉채, 샐러드
돼지감자냉채, 돼지감자샐러드
조림, 찜
돼지감자조림, 갈비찜
김치
돼지감자 물김치, 깍두기
기타
시루떡, 돼지감자 차

[네이버 지식백과] 돼지감자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1 0
TAG #돼지감자  #천연 인슐린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368296&cid=42776&categoryId=59916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푸른솔 | 추천 0 | 01.26  
돼지감자 몸에 좋다는데 쉽게 먹어지지가 않네요
0    0
swwet | 추천 0 | 01.2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입생로랑 뷰티 행사장 너무 ..(0)
· 【추천공모전】The 4rd ..(0)
· [파워볼유출] [카카오톡 p..(0)
· kt망 알뜰폰 최저가요금제 ..(0)
· 【추천공모전】2024 한글 ..(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