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칫솔보다 전동/음파 칫솔이 플라크 제거에 더 효과적인가요?]
전동칫솔은 일반칫솔과는 달리 전기의 힘으로 모터를 돌려서 힘들이지 않고 자동으로 이를 닦을 수 있게 만들어진 칫솔입니다. 전동칫솔이 등장한 것은 약 60년 정도가 되며 만들어지게 된 계기는 일반칫솔을 사용해서 이를 닦기가 어려운 사람들(예를 들어, 팔이나 손동작이 자유롭지 못한 사람, 복잡한 치열 교정 장치를 부착하고 있는 사람 등)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를 닦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최근에는 조금 더 보완된 음파칫솔까지 개발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칫솔은 단순한 칫솔만 있는 것이 아니고 작동을 위한 부가 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 일반 칫솔보다 훨씬 고가입니다.
전동칫솔이 일반칫솔에 비해 이를 닦는 사람의 정확한 칫솔질 능력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플라크 제거에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이런 주장을 확인해보고자 여러 연구들이 시행되었고 일반칫솔을 사용하는 사람이 정확한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고 있다면 대부분의 전동칫솔이 일반칫솔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플라크 제거가 목적인 칫솔질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칫솔(일반칫솔을 사용할 것인가, 전동친솔을 사용할 것인가)을 사용하는가 보다는 얼마나 정확한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고 있는가 입니다. 전동칫솔이나 음파칫솔을 사용할 때에도 그 칫솔의 사용법을 제대로 익힌 후 사용해야 효과적으로 플라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손과 손목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일반칫솔로 얼마든지 효과적으로 플라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로운 칫솔질이 어려운 사람에게서 전동칫솔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