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볼 때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훨씬 더 불리하다. 교만과 자신감이 다르듯이 겸손과 부정적인 자세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자신을 못난이로 치부하고 못난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면 그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기가 몇 배 더 어려워진다. 비록 외모가 부족해도 자신을 선하게 대해주고 괜찮은 사람처럼 말하고 인정하고 행동하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다.
한두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자신을 정죄하는 일에 전력을 기울이지 말아라. 한두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자신을 못난 사람이라고 단정하지 말아라.
우리가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좋은 열매를 맺으려면 자신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은 전혀 뚱뚱하지 않은데 텔레비전에 나오는 모델들을 보고 비교하면 열등감이 생긴다. 자신이 정말 뚱뚱한 사람인 줄로 인식하고 자신의 모습에 대해 불만을 가지게 된다.
다른 사람이 나의 모습을 보고 실망하기보다 내 스스로가 나의 모습을 보고 실망할 때가 종종 있다. 타인은 외적인 부분에 대해 그리 민감하지 않은데 내 스스로가 어색해하며 불편해 하고 콤플렉스를 느끼는 것이다.
적어도 이성을 만나려면... 적어도 결혼을 하려면... 좀더 자신을 용기 있게 드러내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이 세상에는 온통 부족한 사람밖에 없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사람은 모두 잘난 사람처럼 여겨지지만 실상은 그들 내면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보면 모두 콤플렉스를 지녔고 모두 단점이 있었고 모두 열등감도 있었다. 한 가지 다른 점은 자신을 좀더 자신 있게 표현하는 습관에 익숙해 있다. 그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무척 노력한 사람들이었다.
우린 이 세상에서 어떤 표면적인 것에 의한 자신감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공급받는 진정한 가치로부터의 자신감이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