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속풀이 해장국 별별 레시피
영천사 2020-05-05     조회 : 279

매생이굴국 by 오클라라
[재료]
(1인분) 매생이 ½컵, 굴 ⅓컵, 조랭이떡 1컵, 물 3컵, 국간장 1작은술, 굵은소금·다진 마늘 ½작은술씩
[만들기]
1 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헹구고, 매생이는 체에 넣고 찬물에 흔들어 씻는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조랭이떡을 넣어 5분 정도 끓이다가 떡이 익으면 굴을 넣고 5분간 더 끓인다. 이때 생기는 거품은 걷어낸다.
3 굴이 하얀색을 띠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매생이를 넣고 젓가락으로 풀면서 10분 정도 끓인다. 다진 마늘을 넣고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한다, 오래 끓이면 매생이의 푸른색이 없어지니 한소끔 끓으면 불을 끈다.
북어국 by 야옹군

[재료]
(2~3인분) 육수 4컵(북어·마른 새우 5g씩, 다시마(10×10cm) 1장, 멸치 10~15마리, 물 5컵), 북어채 25g, 무(4~5cm) 1토막, 달걀 1개, 대파 ½대, 북어양념(국간장·참기름·멸치액젓 ½큰술씩, 다진 마늘 ⅓큰술)
[만들기]
1 분량의 육수 재료를 15~20분간 끓인 후 체에 밭쳐 맑은 육수만 거른다.
2 북어채는 물에 오래 담가놓으면 맛이 빠지므로 물기만 적실 정도로 찬물에 잠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3 무는 0.5cm 두께로 나박나박 썰고 대파도 0.5cm 두께로 어슷하게 썬다.
4 ②의 북어채에 양념 재료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 후 중불에 살짝 볶다가 무를 넣고 무가 투명해질 정도로 볶는다.
5 ④에 ①의 육수를 붓고 중불에서 무가 무르도록 끓인다.
6 푼 달걀에 대파를 넣은 뒤 불을 끄기 직전에 부어 빠르게 젓는다.

돼지고기감자두부찌개 by 오클라라

[재료]
(4인분) 돼지고기(목살) 200g, 감자·풋고추·홍고추 1개씩, 양파 ½개, 대파 ½대, 멸치국물 4컵, 식초 ½큰술, 두부 ½모,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간장·다진 마늘·맛술 1큰술씩, 설탕·참기름·굵은소금 ½큰술씩, 생강가루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돼지고기는 종이타월로 핏물을 제거한 뒤 한입 크기로 썰어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에 30분간 잰다.
2 양파, 감자는 0.5cm 두께로 반달썰기하고, 두부는 1cm 두께로 썬다.
3 대파와 풋고추, 홍고추는 0.2cm 두께로 어슷썰고 고추는 씨를 털어낸다.
4 중불로 달군 냄비에 양념한 돼지고기, 멸치국물 ½컵을 넣고 볶는다.
5 돼지고기 겉이 익으면 감자와 나머지 멸치국물을 넣고 중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6 양파와 고추를 넣고 끓어오르면 식초, 두부,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 고춧가루와 고추장이 들어가 다소 텁텁할 수 있는 찌개에 식초를 약간 넣고 한소끔 끓이면 국물 맛이 시원하고 개운하다.

동태찌개 by 야옹군

[재료]
(3인분) 동태 1마리, 곤이·알 약간씩, 소금물 2컵(물 2컵, 굵은소금 ½큰술), 무 ⅓개, 두부 ½모, 애호박 ½개, 대파 ½대, 팽이버섯 ½봉지, 쑥갓 25g, 청양고추·홍고추 1개씩, 육수 7컵(국물용 멸치 20~25마리, 다시마(10×10cm) 1장, 물 8컵), 양념(고춧가루 2½큰술, 고추장 큰술, 육수 4큰술, 국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청주 1큰술, 굵은소금 적당량
[만들기]
1 멸치와 다시마를 물에 넣고 15~20분간 끓인 뒤 체에 밭쳐 국물만 거른다.
2 동태는 쓸개와 비늘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어 5~6토막으로 자른다.
3 곤이와 알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고, 동태는 살이 더 탱탱해지도록 1시간 정도 소금물에 담근 뒤 건진다.
4 무, 애호박, 두부는 0.5cm 두께로 나박나박 썰고 고추는 0.3cm, 대파는 0.5cm 두께로 어슷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쑥갓은 마디를 잘라 찬물에 가볍게 씻는다.
5 ①의 육수에 분량의 재료를 섞은 양념과 ④의 무를 넣고 중불에서 3~5분 정도 팔팔 끓인다. 무의 시원한 맛이 우러나면 ③의 곤이, 알, 동태와 청주를 넣고 5분간 더 끓이다가 고추, 애호박, 대파, 두부, 팽이버섯, 쑥갓 순으로 넣고 한소끔 끓인다.
6 시원한 맛을 위해 굵은소금으로 간한다.

콩나물쇠고기국밥 by 오클라라

[재료]
(4인분) 쇠고기(양지머리)·우거지 300g씩, 콩나물 1봉지, 양파 1개, 대파 2대, 물 10컵, 굵은소금 1큰술, 양념(고춧가루·국간장·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소금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밥 4공기
[만들기]
1 쇠고기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2 물에 쇠고기, 손질한 양파를 넣고 센 불에서 팔팔 끓이다가 중불에서 40분 정도 더 끓여 식힌 뒤 젖은 면보에 국물만 거른다.
3 익은 고기는 5~6cm 길이로 자른 후 결대로 잘게 찢는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은 양념에 손질한 콩나물과 데쳐서 5cm 길이로 자른 우거지, 어슷 썬 대파, 잘게 찢은 쇠고기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5 중불로 달군 냄비에 ④를 넣고 볶다가 ②의 육수를 부어 30분간 끓인다. 굵은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6 그릇에 밥과 ⑤의 국을 담아 낸다.

콩나물김치국밥 by 야옹군

[재료]
(3~4인분) 김치 90g, 콩나물 150g, 김칫국물 ⅓컵, 대파 1대, 청양고추·홍고추 1개씩,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새우젓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육수(국물용 멸치 20마리, 다시마(10×10cm) 1장, 마른 새우 8g, 대파 흰 부분 1대 분량, 양파 1개, 물 7컵), 밥 3~4공기
[만들기]
1 찬물에 육수 재료를 넣고 15~20분간 끓인 후 체에 밭쳐 국물만 거른다.
2 김치는 잘게 썰고, 콩나물은 꼬리의 상한 부분만 뗀다.
3 고추는 0.3cm, 대파는 0.5cm 두께로 어슷 썬다.
4 육수에 김칫국물, ②의 김치와 콩나물을 넣고 중불에서 뚜껑을 연 채 콩나물 머리 부분이 익을 때까지 끓인다.
5 새우젓으로 간을 하고 3분 정도 팔팔 끓인 뒤 다진 마늘, 어슷 썬 고추와 대파를 넣는다.
6 먹기 직전에 그릇에 밥과 국을 담고 달걀노른자를 올린 뒤 고춧가루를 뿌려 낸다.

보양칼국수 by 오클라라

[재료]
(4인분) 칼국수 반죽(밀가루 150g, 소금 1작은술, 물 7큰술), 육수(닭고기 1마리, 물 10컵, 대파 흰 부분 2대 분량, 마늘 5쪽, 통후추 10알), 육수양념(국간장·소금 ½큰술씩), 전복 4개, 인삼 2뿌리, 닭고기양념(다진 마늘 ½큰술, 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깨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¼작은술), 고명(달걀 1개, 홍고추·풋고추 ½개씩, 영양부추 100g), 양념장(다진 파 2큰술, 간장·국간장 1큰술씩, 고춧가루·참기름 ½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다진 홍고추·다진 청양고추 ½작은술씩, 설탕 ¼작은술)
[만들기]
1 밀가루, 소금, 물을 한데 섞고 20분간 치댄 칼국수 반죽을 비닐봉지에 넣어 마르지 않게 둔다.
2 냄비에 분량의 육수 재료를 넣고 중불에서 1시간 정도 푹 삶아 식힌 뒤 젖은 면보에 걸러 건더기는 건져두고 국물은 육수양념으로 간한다.
3 ②의 익힌 닭고기는 뼈를 바르고 결대로 잘게 찢은 다음 닭고기양념으로 조물조물 무친다. 전복은 솔로 깨끗이 씻고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잘게 칼집을 넣는다.
4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로 나눠 각각 지단을 부친 다음 3cm 길이로 채썬다.
5 풋고추, 홍고추는 0.2cm 두께로 썰고 영양부추는 4cm 길이로 썬다.
6 ②의 육수에 전복과 손질한 인삼을 넣고 팔팔 끓인 다음 건더기는 건진다.
7 칼국수 반죽은 0.2cm 두께로 밀고 밀가루를 흩뿌려 2~3번 접은 다음 0.5cm 두께로 썬다.
8 끓는 물에 ⑦의 칼국수를 넣어 20분간 삶은 뒤 건져 그릇에 담는다.
9 국수 위에 ⑥의 육수를 붓고 인삼과 전복, 양념한 닭고기와 황·백 지단, 영양부추를 얹은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은 양념장과 함께 낸다.

해물해장라면 by 야옹군
[재료]
(1인분) 바지락 1봉지, 냉동 해물믹스 ½컵, 라면 1봉지, 물 4컵, 대파 ½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½개, 식초 약간
[만들기]
1 해감을 뺄 필요 없는, 마트에서 파는 바지락을 준비해 바락바락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2 청양고추와 홍고추, 대파는 0.2cm 두께로 어슷 썬다.
3 냄비에 물 2컵을 붓고 끓인 뒤 라면 스프, 바지락, 냉동 해물믹스를 넣고 바지락 입이 벌어질 때까지 끓인다.
4 ③을 끓이는 동안 또 다른 냄비에 물 2컵을 넣고 끓으면 식초 1~2방울을 떨어뜨린 후 면을 넣는다. 약간 덜 삶아지도록 끓인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③의 국물에 ④의 삶은 면, 고추,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여 낸다.
* 냉동 해물믹스는 생물 오징어 ½마리와 새우 5마리로 대체해도 좋다.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칼집을 넣어 1cm 두께로 자르고 새우는 이쑤시개로 등 쪽에 있는 내장을 뺀다.
* 라면을 끓일 때 식초를 약간 넣으면 면발이 불지 않고 오랫동안 쫄깃쫄깃하다. 또한 끝맛이 깔끔해진다.
1 0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뉴미 | 추천 0 | 05.06  
역시 해장은 북엇국이 최고짓
0    0
swwet | 추천 0 | 05.05  
굿굿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1*DBMS_PIPE.REC..(0)
· 1(0)
· 1(0)
· 여름 해외여행 갈 때 데이터..(1)
· 1(0)
· 핸드폰 요금 알폰으로 가족통..(0)
· 1(0)
· 1(0)
· 【추천공모전】2024 미국북..(0)
· 비치 웨어로 딱 좋은 H&M..(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