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동차를 구매할 때 옵션 표를 보고 있으면 머리가 아플 정도다. 수많은 전자 장비들과 편의 사양들이 즐비한 카탈로그를 보고 있으면 자동차에 수많은 신기능이 있구나라고 느끼면서도 어떤 옵션을 추가하고 빼야 할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오늘은 신차 구매 시 꼭 추가해야 할만한 옵션들을 정리해 보았다. 기본 옵션으로 포함되어 있다면 더 좋고 선택할 수 있다면 이것들은 추가해보자. 추가하지 않았다가 괜히 나중에 생각날만한 그런 옵션들이다.
여름철 최고
시원한 통풍시트
한 계절만 사용하는 건데 굳이 필요가 있냐라는 생각에 옵션으로 추가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성능이 좋은 통풍시트를 겪어보면 그 소중함을 알게 된다. 여름에 등에 땀이 차지 않고 뽀송뽀송한 것이 얼마나 쾌적하고 기분 좋은 일인지 직접 겪어보자. 겨울철엔 열선시트, 여름철엔 통풍시트. 필수 옵션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높은 만족도를 자랑한다.
호불호가 살짝 갈린다
파노라마 선루프
요즘 차량들은 개방감이 뛰어난 파노라마 선루프를 장착한 차량들이 많다. 선루프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옵션 중 하나다. 뛰어난 개방감을 가지고 있어 꼭 선루프를 열어야 한다는 사람들도 있고 있어봤자 굳이 잘 열지도 않아 필요가 없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파노라마 선루프를 장착하게 되면 장단점이 명확하다. 탁월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이고 차체 강성이 떨어지고 안전 부분에서 손해를 본다는 것이 단점이다.
얼마나 편리한가
풀 오토 에어컨
요즘은 경차 모닝에도 상위 등급엔 오토 에어컨이 적용된다. 수동으로 다이얼을 돌려가며 풍량을 조절하는 시대는 끝났다. 그저 오토 에어컨 버튼 하나만 눌러주면 차가 알아서 똑똑하게 실내 공기 조절을 해준다. 오토 에어컨을 켜놓으면 주행 중에 세팅을 바꿀 일도 적기 때문에 한번 사용해보면 그 편리함에 빠지게 될 것이다.
노래를 즐겨듣는 당신이라면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운전을 하면서 노래를 즐겨듣는 당신이라면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옵션을 추가해도 좋다. 사제 오디오를 작업하는 것보다 오디오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요즘 나오는 자동차들은 기본 오디오도 품질이 많이 좋아졌지만 확실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차량들에서 노래를 들어보면 다르긴 다르다. 운전하면서 노래 듣는 것을 즐기는 운전자라면 고려해보자.
가장 중요한
안전과 관련된 옵션들
자동차를 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안전이다. 아무리 좋고 비싼 차를 타더라도 안전하지 못하다면 언제 어디서 위험한 일이 생길지 모른다. 따라서 안전과 관련된 옵션들은 가능한 모두 추가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반자율 주행, 능동형 브레이크 등등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줄 수 있는 어시스트 기능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추가하여 잘 활용해보자.
앞차와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준다
처간 거리를 유지해주는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들은 대부분 능동형 크루즈 컨트롤을 제공한다. 도로에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자동차가 스스로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해 주기 때문에 운전자의 운전 피로도가 줄어들뿐더러 행여나 잠깐 졸음운전을 했더라도 앞차와 가까워져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막아준다.
졸음운전은 그만!
능동형 제동 시스템
앞서 언급했듯이 졸음운전을 하게 되면 앞차와 가까워짐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그대로 들이받아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능동형 긴급 제공 시스템이 필요하다. 운전자가 앞차를 인지핮 하지 못했더라도 자동차가 스스로 사물을 감지해 비상상황에서 제동을 실시하는 기능이다. 이런 옵션들이 모든 차에 기본 사양으로 적용이 된다면 사고도 현저히 줄어들 것이다.
옵션 추가 안 해도 다 있다
방향지시등을 켭시다
이건 돈 주고 추가하지 않아도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차에 있는 기능이다. 주행 차로를 변경할 땐 방향지시등을 켜라고 운전면허를 딸 때부터 교육을 받는다. 하지만 그것을 지키지 않는 운전자들이 너무 많다.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로 변경을 하는 것은 불법에 해당하며 단속이 되어 과태료를 물 수도 있다. 안전을 위해서라도 뒤따르는 차에게 내가 어디로 갈 것인지 방향지시등을 제대로 켜서 알려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