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개체적 존재[人]이자 사회적 존재[民]이며 또한 초월적 존재[天]인 바, 이 초월적 존재 특성인 불성(佛性)[因]은 수행(修行)[緣]의 성숙도에 따라 그 발현되는 정도[果]가 달라 아홉 종류의 사람[九種人間]으로 현현된다.
아홉 종류의 사람이란,
다섯 가지 욕망[五慾] 충족에 급급함이 동물과 다를 바 없는 금수인간, 동서 고금의 많은 학식을 쌓아 동물적 행동은 삼가나 동물적 심리가 잠복되어 있어 여차하면 금수인간적 행동을 할 수 있는 학자, 우주의 원리와 인간의 근본을 어느 정도 알아 금수인간적 행동을 여읜 철인(哲人), 나름대로의 앎이 사(事)와 물(物)에 병용하여 통하고 달함이 있는 달사(達士), 그 행적이 세간과 출세간에 초연한 이인(異人), 언행이 신묘하고 초인적 행동을 하는 신인(神人), 신묘의 경지를 다 터득하여 그 경지에 스스로 만족하고 이에 머물러 있는 지인(至人), 유무의 상대적 대립상에 홀려 생사의 고통 속에 헤매는 중생을 구제할 도에 능통한 도인(道人), 생사를 초월하여 생사에 자재한 해탈을 증득한 부처 등을 말한다.
그런데 인류는 전쟁과 범죄, 질병과 빈곤으로 오랜 시련을 겪어 왔고 오늘날은 공해와 인간성상실 등의 고난이 추가되어 위기상황이 고조되고 있는 바, 이와 같은 위기 상황을 주도하는 계층을 구종인간 차원에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인류는 초기에 남녀의 수적 불균형으로 짝짓기 즉 색욕(色慾)의 충족이 용이하지 않아서 이성(異性)쟁탈전이 심화되었다. 그 다음엔 짝짓기로 인구는 증가되나 먹거리는 부족해서 먹거리의 확보 즉 식욕과 재욕의 충족을 위한 재물쟁탈전으로 전쟁은 확대되고, 이성과 재물에 대한 욕망의 효율적 충족 수단으로서 권력을 확보하기 위한 권력쟁탈전, 나아가 자기 나라 국민과 집권자의 재욕 식욕 색욕 명예욕 수면욕의 효율적 충족을 위한 국가간의 식민지 쟁탈전으로 발전됨에 따라 전쟁의 규모는 커지고 이로 인한 인류의 고통은 심화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