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용 실로 묶기 ∥ 통고기를 익히다 보면 육질 사이사이에 기름기가 있어 살이 벌어지기 쉽다. 조리용 실로 묶으면 고기 모양을 살리면서 깔끔하게 구울 수 있다.
칼집 넣기 ∥ 통고기니 만큼 더디게 익고, 깊숙이까지 양념이 배기 힘들다. 고기가 익는 중간 중간 칼끝으로 칼집을 넣으면 익는 시간은 물론 양념도 깊게 밴다.
누린내 제거 ∥ 통고기는 요리할 때 바질, 통후추 등의 향신료와 함께 넣으면 특유의 누린내를 덜 수 있다. 통고기를 구울 때 레몬즙을 뿌려도 효과가 있다.
육질을 부드럽게 ∥ 돼지고기의 경우 요리하기 전에 마늘과 생강, 양파, 청주를 갈아서 1~2시간 정도 재 놓는다. 특유의 누린내도 제거되고 육질도 부드럽게 변한다.
꼬치로 찔러 보기 ∥ 통고기를 오븐에 구울 때 가끔 오븐 안을 들여다보며 꼬치로 고기를 찔러 본다. 꼬치에 육즙이 묻어나지 않으면 다 익은 것이다.
애벌로 굽기 ∥ 달군 그릴이나 석쇠에 통고기를 애벌로 구우면 겉모양까지 먹음직스러워진다. 또한 고기가 익는 동안 육즙이 빠지는 것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버터 바르기 ∥ 손질한 통닭에 버터를 발라야 먹음직한 갈색으로 구울 수 있다. 로즈마리나 바질, 타임 등의 허브를 잘게 다져 버터에 넣으면 산뜻한 향까지 즐길 수 있다.
양념 두 번 바르기 ∥ 통고기 양념은 꼭 두 번으로 나눠서 칼집을 낸 자리까지 속속들이 바른다. 그래야 양념이 타는 것도 막을 수 있고, 고기 속까지 양념이 깊게 밴다.
마카로니와 감자를 채운 통닭 오븐 구이닭(중간 크기) 1마리, 마카로니 80g, 감자 2개, 마늘 5톨, 버터 2큰술, 올리브 오일 1큰술씩, 소금 약간
화이트 와인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손질한 닭은 흐르는 물에 속을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충분히 뺀다.
2 마카로니는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무르도록(7분 정도) 삶는다.
3 감자는 껍질째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마늘은 씻어 반으로 자른다.
1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카로니와 감자를 넣어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2 닭 속에 ①을 채우고 이쑤시개나 꼬치로 가장자리를 아물린다.
3 닭 껍질에 화이트 와인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손바닥으로 문질러 가며 간이 배도록 한 뒤 마지막에 버터를 바른다.
4 21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50분 정도 굽는다.
고추장 소스를 바른 통삼겹 바비큐돼지고기(통삼겹살) 600g
마늘 10톨, 양파·대파 ½개씩, 고추장 4큰술, 물엿·청주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돼지고기는 군데군데 칼집을 깊숙하게 넣는다.
2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썰고, 양파는 강판에 간다. 대파는 송송 썬다.
3 볼에 분량의 고추장 소스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1 준비한 고추장 소스를 반 정도 덜어 돼지고기에 간이 배도록 여러 번 나누어 바른다.
2 21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다가, 남은 소스를 마저 바른 후 190~200℃로 온도를 낮춰 30~40분 정도 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