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에서 발끝까지 당신을 빛나 보이게 하는 것은 바로 자신감이다.
당당하게 미소짓고, 초조함으로 말을 많이 하지 않고, 걸을 때도 어깨를 펴고 활기차게 걷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주위 환경에 기죽지 않으며, 아니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당당함이 필요하다. 당신을 놓치는 사람은 평생 후회하게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져라.
당신은 앞으로 무한히 발전할 것이고 당신의 노력은 세상 속에서 당신을 빛나게 할 것이다.
다음과 같은 노력을 의식적으로 계속하면 사람은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고 한다.
첫째, 모임에 가면 항상 앞자리에 앉도록 하라.
어떤 모임이든 뒷자리부터 먼저 사람이 차는 것이 보통이다. 뒷자리에 앉는 것은 사람들의 눈에 띄기 싫어서이다. 앞자리에 의젓하게 앉음으로써 스스로 자신감이 붙게 하자.
둘째, 차분하게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바라보는 습관이 몸에 배도록 하라.
상대방의 눈을 응시한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과 같다. 나는 당신에게 아무것도 숨기는 바가 없습니다. 나는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나는 자신을 갖고 있습니다.
셋째, 25퍼센트 빨리 걸으라.
사람은 자기 동작의 스피드를 바꿈으로써 실제로 자기의 태도도 바꿀 수 있다고 심리학자들은 설명하고 있다. 보통 사람보다 빨리 걷는다는 것은 그만큼 태도를 자신감 넘치게 하는 것이다.
넷째, 자진해서 이야기하라.
자진해서 이야기한다는 것은 자기 말에 확신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물쭈물하는 태도는 그만큼 자신을 상실하게 하는 결과만을 가져올 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