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의 폭풍감량이 연이어 화제가 되고 있다.
대중들에게 외적인 부분을 어필하는 연예인의 경우 몸매관리가 필수가 되었다. 용감한 형제가 프로듀싱한 신인가수 이아이의 경우 학창 시절 120kg에 육박하던 체중에서 약 60kg 정도를 감량했다. 그는 가수 오디션에서 비만이라는 이유로 오디션 탈락의 아픔을 겪으며 가수가 되겠다는 일념 하나로 무려 60kg를 감량한 것. 현재 62kg을 유지하고 있는 이아이는 ‘초콜릿 복근’까지 과시하는 사진 한 장을 공개해 화제를 불러 모았다.
연예인들의 폭풍감량이 화제가 되면서 일반인들의 다이어트 의지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취업, 승진, 입학, 결혼 등에서 외모가 중요한 경쟁 요소로 부각되고 있어 다이어트 열풍을 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는 하루 세끼 균형 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 그리고 생활습관 개선의 노력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음식섭취를 줄이는 잘못된 다이어트는 폭식증, 거식증, 탈모, 요요현상, 위장장애 및 변비 등을 유발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변비는 급격한 복통, 복부 팽만감, 딱딱하고 검은 변, 잔변감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음식섭취량이 줄면서 생기는 변비는 다이어트를 방해하기 때문.
사실 다이어트 중 발생하는 변비가 체중 감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변비를 유발하는 생활 습관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급격히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장의 운동 기능이 저하되면서 변비가 생기기 쉽다. 변비로 인해 장에 머물던 변이 부패하면 각종 가스와 독소가 생성되고 이는 신체 기능을 망가뜨려 소화불량, 복통, 피부트러블을 일으킨다.
원활한 배변활동은 신체가 건강하다는 신호다. 신진대사 기능과 소화기능이 활발한 건강한 신체는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무조건 적게 먹기보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기 변비는 변비치료제로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 ‘공중부양의 비밀’이라는 이색광고로 화제가 된 태전약품의 '변락에프과립'과 같은 순수생약성분(차전자피, 센나가루, 후박가루)의 변비치료제는 장운동을 촉진해 숙변을 제거해 준다. 질경이과 식물의 씨앗 껍질인 차전자피는 수분 흡수력이 좋고 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치료에 많이 쓰이고 있다.
이 외에도 메타뮤슬 (metamucil), 콜론클린스(colon cleanse)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