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발달장애인이 일하는 편의점 “불편하지 않아요”
마맘스 2019-09-02     조회 : 404

대웅제약 내에 오픈한 사내매점 베어마트에서 근무하는 발달장애인 이선철(35세) 씨의 말이다. 선철 씨는 “출근하면 삼각김밥, 김밥, 샌드위치, 햄버거 등의 유통기한을 수시로 확인하고, 음료, 커피, 과자, 빵, 라면 등 제품을 진열한다”고 말했다.


지난 4월 23일 대웅제약 삼성동 본사 지하 1층에 문을 연 ‘베어마트’는 발달장애인을 정직원으로 채용한 사내매점이다. 전체 직원은 발달장애인 직원 10명, 관리자 2명으로 총 12명이다. 선철 씨를 포함한 10명의 발달장애인 직원들은 대웅제약 소속 정직원이며, 2명의 비장애인 현장 매니저들은 베어베터 소속이다.


발달장애인 근무하는 매점이 가능한 이유


베어마트는 대웅제약, 베어베터, 이마트24 등 3개 기업의 협업으로 이뤄졌다. 대웅제약은 발달장애인을 정직원으로 고용해 매점을 오픈했고, 이마트24는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상품 공급을 맡았다. 베어베터는 발달장애인 직원들이 주어진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매뉴얼을 만들고 체계적인 관리를 지원한다.


베어마트와 같은 발달장애인 고용 모델이 가능했던 이유는 △유통기한 확인 △제품 진열 △쇼카드 확인 △청소 등 업무가 비교적 단순, 반복적이기 때문이다. 베어베터는 발달장애인들이 일하기에 적합하도록 업무를 더욱 세분화시켰다.


20평 규모의 베어마트에서는 오전 7시30분~11시30분(오전) 4명, 오후 12시~4시(미들) 3명, 오후 4시~8시(오후) 3명 등 총 3개 조로 발달장애인들이 나눠서 하루 4시간 근무한다. 공통적인 업무가 있긴 하지만 세부적으로는 각 조별로 주요 업무가 다르다. 예를 들어 오픈 조는 새벽에 미리 도착해있는 상품들을 검수하고 진열하는게 중요한 업무이며, 미들 조는 손님이 가장 많은 점심시간에 일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철저히 확인하고 물건이 부족하지 않도록 계속 살펴서 보충해야 한다.



 
0 0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렌터카 12개월간 무료쿠폰 ..(0)
· 패플 블랙파이브데이즈 킥특가..(2)
· 알뜰폰 요금 100원부터 1..(0)
· 【추천 공모전】 제4회 양봉..(0)
· 소녀의 하루(0)
· 【추천 공모전】 KSPO 국..(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