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양배추
happykingdoom1004 2020-07-04     조회 : 701

양배추

 동그란 공 모양의 양배추는 샐러드, 쌈 채소, 볶음요리 등에 널리 쓰이고 있다. 양배추의 비타민U는 위장병에 특효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히 한다. 시설재배가 이루어져 사시사철 언제든지 맛볼 수 있다.
외국어 표기
Cabbage(영어) 
분류
채소 엽경채류
원산지
지중해 연안서아시아
주요 생산지
봄 전남 해남/진도
여름 강원 평창/정선/양구충남 서산경북 청송
가을 강원 평창/홍천/정선충남 서산전남 해남
겨울 충남 서산전남 무안제주
특징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이다. 
종류
(구분, 품종)
푸른 양배추적양배추오르라기 양배추방울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위 건강을 돕는데 특히 효력이 있으며암 예방혈액순환해독작용변비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 
열량
100g당 20kcal 
음식궁합
귤류나 사과, 청포도 등 신맛나는 과일들과 잘 어울린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의 항암효과와 비타민C가 풍부한 자몽이 합쳐지면 이중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특히 상쾌한 맛이 난다.
활용
샐러드 채소숙채볶음 등으로 활용된다. 
고르는 법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고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다양배추를 쪼갰을 때 추대(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는 현상)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손질법
먼저 겉잎을 제거한 후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1차로 세척하고식초를 탄 물에 1~2분 정도 담근 다음 흐르는 물에 2차 세척하면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다. 
보관법
겉잎 2~3장을 떼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냉장 보관한다장기간 보관할 경우 사용 용도에 맞게 손질한 후 비닐 팩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한다. 

양배추란?

양배추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이다양배추의 품종은 매우 다양한데 현재는 푸른 양배추적양배추사보이 양배추방울 다다기 양배추 등이 일반적으로 소비되고 있다푸른 양배추의 소비량이 가장 많으며 샐러드와 볶음요리숙채 등으로 활용되고 있고적양배추는 샐러드 채소즙 등 제한적으로 사용되나 최근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사보이 양배추는 최근 제주지역에서 시험 재배에 성공하여 유통되고 있다최근 방울 다다기 양배추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방울토마토만큼 작은 크기에 일반 양배추보다 2배 이상의 영양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울 다다기 양배추

양배추의 영양 및 효능
양배추는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함량이 높다. 양배추의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 쥐를 통한 실험 결과 양배추를 먹였을 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 향상되었으며 출혈, 상처 등의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배추는 또한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데,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에서 주 3회 이상 양배추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72%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양배추의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지며, 심지 부위에는 특히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양배추의 심지는 단단하고 질겨 대부분 버리고 있는데, 심지를 살짝 찐 후 분쇄기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다. 주스로 갈아 마실 경우 사과나 오렌지를 함께 넣으면 양배추의 비린 맛을 완화할 수 있다.

양배추 고르는 법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다. 묵직하고 양손으로 눌렀을 때 쉽게 들어가는 느낌 없이 단단한 것을 고른다. 잎이 시들거나 상처가 있고 벌레가 먹은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양배추를 쪼갰을 때 추대(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는 현상)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양배추 손질법
양배추는 병충해에 약한 채소로 재배할 때 농약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세척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겉잎을 제거한 후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1차로 세척하고, 식초를 탄 물에 1~2분 정도 담근 다음 흐르는 물에 2차 세척하면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다.
양배추에 함유된 대부분의 영양소는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생식으로 즙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고, 가열 조리를 해야 할 때는 살짝 볶거나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양배추 보관방법
양배추를 실온에 보관할 경우 쉽게 건조되고 색이 변한다. 따라서 바깥쪽 잎 2~3장을 떼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보관하면 건조,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다. 잎보다 줄기가 먼저 썩거나 가운데 심 부분의 수분이 날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먼저 줄기를 잘라낸 후 물에 적신 키친타월로 줄기 부분을 채운 후 랩으로 싸면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 사용 용도에 맞게 손질한 후 비닐 팩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한다. 이렇게 냉동 보관한 양배추는 국거리나 볶음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양배추 활용방법

용도
활용메뉴
밥, 죽, 면
양배추밥, 양배추쌈밥, 배추죽, 양배추 야끼소바(볶음면)
국, 탕, 찌개
양배추 된장국바지락 양배추탕, 양배추 김치찌개
샐러드

콘슬로우, 각종 샐러드의 주재료 및 부재료

숙채

양배추롤, 양배추숙채

볶음

 소고기 양배추볶음, 소시지 양배추볶음

구이, 전, 튀김

방울양배추구이, 감자 양배추전, 방울양배추튀김

조림, 찜

양배추두부조림, 삼겹살양배추조림, 강된장양배추찜

김치, 장아찌

양배추김치, 양배추물김치, 양배추고추장아찌, 피클

기타

양배추즙, 양배추주스, 샌드위치 재료

[참고자료]

- aT농산물유통정보(KAMIS)

- 대한민국 식재총람

-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 www.dt.co.kr

- MBN ‘천기누설’ (www.mbn.co.kr)

TAG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368295&cid=42776&categoryId=59916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swwet | 추천 0 | 07.04  
양배추 자주 먹어야겠어요..
0    0
푸른솔 | 추천 0 | 07.04  
양배추가 이렇게 좋은 채소였군요
0    0
뇨리 | 추천 0 | 07.04  
좋은 정보네요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수지 패딩♥ 게스 페더라이트..(2)
· 패플 블랙파이브데이즈 킥특가..(2)
· 알뜰폰 요금 100원부터 1..(0)
· 【추천 공모전】 제4회 양봉..(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