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박병호
잘사셈 2020-01-08     조회 : 339

지난해 홈런왕은 33개를 친 키움 박병호가 차지했다. 30개대 홈런왕은 2013년 이후 6년 만이었다. 박재만 기자 pjm@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노재형 기자] 지난해 공인구 변화로 '타고투저'에서 급격한 '투고타저'로의 이행을 겪은 KBO리그가 새 시즌에도 '투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시즌 전체 평균자책점과 타율은 각각 4.17과 2할6푼7리였다. 평균자책점은 2018년 5.17에서 무려 1.00이 좋아졌고, 타율은 2할8푼6리에서 1푼9리가 낮아졌다. '투고타저'의 마지막 시즌이라고 할 수 있는 2012년(평균자책점 3.82, 타율 0.258) 이후 7년 만에 투수들이 득세하는 시즌이 됐다. 2018년과 비교해 경기당 득점이 11.10점에서 9.09점으로 18.15%, 전체 홈런은 1756개에서 1014개로 42.3% 감소했다. 역대 한미일 프로야구를 통틀어 투타 양상이 1년 만에 이렇게 급격하게 바뀐 사례를 찾기 어렵다.

올해도 이같은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는 게 현장의 전망이다. KBO에 따르면 올시즌에도 공인구 규격 및 반발계수는 그대로 유지된다. KBO이사회는 지난해 시즌을 앞두고 공인구에 변화를 줬다. 반발계수 허용범위를 0.4134∼0.4374에서 0.4034∼0.4234로 낮추고, 둘레와 무게는 각각 1㎜, 1g 늘렸다. 실밥의 폭은 다소 넓어진 반면 높이는 낮아졌다. 당초 홈런수가 10~15% 줄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제 감소폭은 3배나 컸다.

이같은 공인구 변화로 인해 활발한 타격전이 줄면서 경기 시간 단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홈런도 잘 나오지 않고 역전을 보기 힘들어졌다"며 흥미가 반감됐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일부 구단에서는 공인구에 다시 변화를 줘야 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KBO의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

정금조 KBO 운영본부장은 6일 "공인구 제작업체(스카이라인)는 내년까지 계약이 돼 있는 것이고, 규격이나 반발계수는 작년하고 같다"며 "작년에 급격하게 투고타저로 바뀌었는데 올해는 그래도 더 나빠지지는 않을 거라고 본다. 선수들이 작년 1년 동안 나름대로 적응을 했다고 보여지고, 각 구단들도 전지훈련에서 좀더 잘 준비하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사실 2018년까지 반발계수는 한미일 3국 리그 가운데 KBO리그가 가장 높았다. 일본 프로야구가 그 다음으로 높고, 메이저리그가 가장 낮았다. 이제는 KBO리그와 일본 프로야구가 거의 같은 수준이 됐다. 국제 수준에 맞춘 이유는 지난 11월 프리미어12, 올 여름 도쿄올림픽을 대비하는 측면도 컸다.

KBO의 전망대로 올시즌 투고타저 현상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타자들이 좀더 힘을 낼 것이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일단 전체적인 투수들의 수준이 지난 시즌만 못할 것이라는 것이다. 조쉬 린드블럼, 김광현, 앙헬 산체스, 브룩스 레일리 등 톱클래스 선발투수들이 대거 이탈했다. 여기에 삼성을 제외한 9개 구단이 투수 2명을 모두 확정한 가운데 9명의 새 외인 투수들의 실력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스트라이크존 적용 역시 지난 시즌보다 넓어질 이유도 없다는 게 현실적인 전망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전반적인 공격 지표는 지난 시즌과 크게 달라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특히 반발계수 감소로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홈런왕 결정 개수도 올해 40개를 넘기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홈런왕은 33개를 친 키움 히어로즈 박병호가 차지했다. 외인 거포가 눈에 띄게 줄어든 것도 이에 한 몫할 수 있다. 지난해 18명에 그친 타율 3할 타자 역시 비슷한 수치에서 유지될 공산이 크다.
노재형 기자 jhno@sportschosun.com

0 0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수지 패딩♥ 게스 페더라이트..(2)
· 패플 블랙파이브데이즈 킥특가..(2)
· 알뜰폰 요금 100원부터 1..(0)
· 소녀의 하루(0)
· 【추천 공모전】 제4회 양봉..(0)
· 렌터카 12개월간 무료쿠폰 ..(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