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시간관리 전문가가 한 이야기입니다.
하루는 이 전문가가 경영학과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학생들이 잊지 못할) 어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을 했습니다. 경영학과 학생들앞에 선 이 전문가가 말했습니다. ˝자, 퀴즈를 하나 해 봅시다.˝ 그는 테이블 밑에서 커다란 항아리를 하나 꺼내가지고 테이블위에 올려 놓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주먹만한 돌을 꺼내 항아리 속에 하나씩 넣기 시작하였습니다. 항아리에 돌이 가득하자 그가 물었습니다.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 학생들이 이구동성으로 대답했습니다. ˝예˝ 그러자 그는 ˝정말?˝ 하고 되묻더니, 다시 테이블 밑에서 조그만 자갈을 한 뭉큼 꺼내 들었습니다. 그리고는 항아리에 집어넣고 깊숙히 들어갈 수 있도록 항아리를 흔들었습니다. 주먹만한 돌 사이에 조그만 자갈이 가득 차자, 그는 다시 물었습니다.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 눈이 동그래진 학생들은 ˝글쎄요˝ 라고 대답했고, 그는 ˝좋습니다˝ 하더니, 다시 테이블 밑에서 모래주머니를 꺼냈습니다. 모래를 항아리에 넣어, 주먹만한 돌과 자갈사이의 빈틈을 가득 채운 후에 다시 물었 습니다.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 학생들은 ˝아니요.˝ 라고 대답했고, 그는 ˝그렇습니다.˝ 면서 물을 한 주전자 꺼내 서 항아리에 부었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전체 학급에 물었습니다. ˝이 실험의 의미가 무엇이겠습니까?˝ 한 학생이 즉각 손을 들더니 대답했습니다. ˝당신이 매우 바빠서 스케줄이 가득 찼더라도, 정말 노력하면, 새로운 일을 그 사이 에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