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이란 불안감이다.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두려움을 숨기거나 그것을 극복하려 한다. 그러나 다른 감정과 마찬가지로 이렇게 해서는 두려움이 쉽사리 극복되지 않는다. 오히려 두려움을 이해하고 두려움과 친숙해 지는 편이 좋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가? 두려움이 생기는 즉시 그것을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그렇게 할 수 있다. 마음을 차분히 가라 앉히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 보라.
* 두려움이 구체적으로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부터 느껴지는가? * 두려움을 그림으로 그린다면 어떤 모습인가? * 두려움이 내게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후회할거야!, 하지마!, 할 수 없어!, 실패할 거야!”등등 * 두려움은 어떤 느낌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답해 가면서 두려움은 당신이 처음 생각한 것만큼 그렇게 무시무시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만약 두려움이 진정 무서운 괴물 같은 존재라 하더라도, 두려움을 분명하게 볼 수 있다면 당신은 그 두려움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미지의 상황에서는 알 때 보다 항상 더 많은 두려움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지금 두려움의 모습을 당신 자신에게 구체화해 보라!
두려움은 현재가 아니라 미래를 생각할 때 일어난다. 즉, 앞으로 무엇이 일어날까에 대해 걱정할 때 생기는 것이다. 두려움은 현재 순간의 사실이 아니다.
물론 미래로 가기 위해서 우리는 종종 현재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두려움은 이와 같이 벗어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감정이다. 이것은 당신이 성장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당신의 소유, 당신의 존재, 그리고 현재 당신의 신념 등에 애착을 가지면 가질수록 두려움이 더 커질 것이다.
언제 두려움을 느끼는가? 주로 새로운 성장을 향해 나아가는 순간일 것이다. 두려움은 당신이 자신의 개척자로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 두려움은 불확실성 뿐만 아니라 모험심과도 관계가 있다. 여기에는 위험이 수반된다. 당신은 자신을 뛰어넘기 위한 기회를 갖는 것이다.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두려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이 당신에게 그다지 중요한 과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나타낸다. 두려움을 당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신호라고 생각하라.
두려움은 적이 아니다! 두려움의 편이 되면 오히려 그것이 당신의 자산이 될 수 있다. 두려움으로부터 엄청난 에너지가 나온다. 두려움에 직면하여 초인적인 힘을 보여준 사람들의 이야기를 우리는 수없이 많이 들어 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