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임신 중 약물 복용 상식
지켜? 2012-03-01     조회 : 15569
임신 중에는 되도록 약을 먹지 않는 것이 기본이지만,그렇다고 모든 약이 임신부에게 위험한 것은 아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약 중에는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도 있다.

 

임신 중 약을 먹으면 탯줄을 통해 약 성분이 태아에게 전달된다. 태아는 간과 위의 기능이 미숙한 상태라 약물의 대사나 배설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약 성분이 그대로 몸에 축적된다. 보통 엄마의 약물 복용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시기는 임신 3개월 까지.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임신 15주 이후에는 태아가 약으로부터 받는 영향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약물 복용으로 기형이 될 우려는 거의 없다.

그러나 안심은 금물. 태아의 장기능에 여향을 끼칠 수 있고, 난청이나 뇌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 한다.

 

※임신 1-2주에 약물 복용으로 태아의 기형이 유발되면 임신이 진행되지 않고 자연유산 되기 쉽다. 임신 3-4주에 약을 복용하면 태아의 심장,

중추신경, 눈과귀, 팔다리가 완성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임신 8-15주에 약을 복용하면 태아의 입 부분과 성기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임신 중 약물 복용 상식

 

임신부에게 절대 안전한 약의 성분과 용량에 대해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소한 증상이라도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을 복용한다.

임신 중에는 어떤 약도 절대 안전하다고 할 수 는 없지만, 약을 먹었다고 해서 모두 기형아를 낳는 것은 아니다. 기형아 발생 원인중 임신부의 약물 복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2-3% 정도이다. 임신부의 건강을 위해 부득이하게 약을 복용해야 하는데도 무조건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것이다.

지병이 있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생겼을 때는 약을 복용할 수 밖에 없다. 이럴 때는 반드시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하여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안전한 약을 처방받도록 한다. 의사가 처방한 약은 안심하고 먹어도 되지만 대신 복용 방법과 양을 정확히 지킨다.


임신 전 약물을 복용했으나 안정적인 초기를 보내고 있다면 임신 전 먹은 약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피부병에 사용하는 차가손, 통풍 치료에 쓰이는 코르친, 항암제 등은 시간을 두고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치므로 임신 사실을 확인하는 동시에 전문의와 복용양과 기간에 대해 상담한다

 

 

 

 

11 0
TAG #임신  #임산부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입생로랑 뷰티 다니엘 립밤 ..(0)
· 데이터통화 무제한 요금제 1..(0)
· 【추천공모전】2024 대한민..(0)
· 【추천공모전】제 5회 삼천리..(0)
· 【추천공모전】제 1회 빵꾸똥..(0)
· 【추천공모전】5·18 광주민..(0)
· [상상비즈아카데미 2기] 웹..(0)
· [상상비즈아카데미 2기] 웹..(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