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특징이 있어요
|
이런 책이 좋아요
|
이렇게 읽어요
|
주의해요
|
마주하기 시지
(태아~2세)
|
·듣는 것이 삶의 전부인 시 기예요.
·특히 청각, 촉각을 자극하는 것이 좋아요
|
·색깔이 화려한 책,헝겊 책, 아이 손에 쥘 수 있는 책이 좋아요.
·사물 그림책(세상을 가르쳐 주는 책)
|
·몸짓 언어는 음성 언어로 바꾸어 읽어주면 좋아요.
·대화하면서 읽어 주세요.
·동시나 동요,구연 동화 CD들려 주어요.
|
·아이의 읽기 능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릴 때부터 소리 내어 책을 읽어 주는 것이에요.
·놀이로 책 읽기를 시작해요
(전집 쌓기놀이 책 펼치기 놀이 등)
|
그림 이야기 시기
(3~5세)
|
·언어 능력이 발달해요
·어른이 읽어주는 그림책을 감상하며 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해요
·사회성,자아 정체성과 상상력이 생기는 시기에요.
|
·그림책이 가장 적합해요.
반복되는 어휘나 문장으로 리듬감을 주는 그림책은 언어 발달을 촉진해요.
·주제별 확장 학습으로 호기심을 채워요.
|
·소리 내어 재미있게 읽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의성어,의태어를 잘 활용하여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으면 좋아요.
|
·자아가 생겨 떼를 쓰는 버릇이 나타날 수 있어요.
·아이의 응석을 무조건 들어주어서는 안돼요.
·아닌 경우에는 단호하게 거절 하고 때론 무관심할 필요도 있어요.
|
유치원 시기
(6~7세)
|
·글을 읽고 쓸 수 있어요
스스로 글을 읽는 훈련도 필요해요
·단순 반복 구조의 그림책을 스스로 읽으며 자신감을 가져요
|
·아직까지는 내용 위주보다 그림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는 책이 좋아요
·전래동화나 생활동화 등 줄거리가 뚜렷한 책이 좋아요
|
·여전히 엄마가 꾸준히 책을 읽어 주어야 해요
·새로운 어휘가 많이 나오는 책을 읽어주면 독서 수준을 높을 수 있어요
·취학 전 책 읽는 태도,습관을 길러 주어야 해요
|
·만화책에 빠지지 않도록 해요
·영상물 시청을 통제할 필요가 있어요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면 주의)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접근 시간을 명확히 해야 해요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도덕교육 등 인성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에요.
|
지식확장 시기
(초등 저학년)
|
·소리와 낱말을 연결하는 중요한 시기에요(혼란기로 세심한 주의 필요)
·혼자서 책을 읽을 수 있으니 유차하게 읽도록 도와줘야 해요
·도덕적 가치를 내면화,생활 규칙을 점검하는데 흥미 있어요.
|
·기존의 국내외 전래동화나 창작동화 등 주제가 친숙하고 어렵지 않은 책으로 배경 지식을 넓히는 것이 좋아요
·1~2학년은 그림동화도 좋아요
|
·소리내어 읽는 음독을 자주 시키는 것이 좋아요(음성과 문자를 연결하는 훈련,발음 교정에 효과적)
·한 번 읽었던 책을 여러 번 읽히는 것은 어휘 익히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
·책 읽기가 능숙하지 않은 아이인 경우 그만큼 주눅이 들어 읽고 싶은 욕구가 감소하게 되므로 책을 소리 내어 읽는 훈련을 꾸준히 해야 해요
·편독하지 않도록 주의해요
·책을 잘 읽는 아이는 주제를 파악하는 추론 독해에 들어갈 수 있어요
|
독서토론 시기
(초등 고학년)
|
·전략적 독서가 필요해요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해요
·독서 속도나 독해력에 개인차가 많이 나요
|
·역사책이나 위인전이 가장 적합해요
·사회의 다양한 면을 보여 주는 책이 좋아요
|
·독서의 전,중,후에 따라 알맞은 지도가 필요해요
·비판적 사고로 책을 읽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토론 학습이 효과적이에요
|
·저학년 때 독서 실력을 다진 아이는 더 깊은 책을 읽는 반면 그렇지 않은 아이는 책 읽는 것뿐만 아니라 학교 생활에도 적응하지 못할 위험이 커요
·독서 능력이 떨어지면 학습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