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의 평균 수명은 대략 10년이다.구입한 지 얼마 안 됐는데 소음이 심하거나 성애가 많이 끼면 설치가 잘못됐거나 간단한 고장인 경우가 많다.잔 고장없이 오래 쓰려면 설치장소에 신경을 써야 한다.냉장고 뒤쪽 아랫부분의 기계실이 환기가 잘 돼야 냉각능력도 좋고 제품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벽과 10㎝ 정도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또한 냉장고 위에 물건을 얹어두거나 장식용 커버를 씌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방열을 방해해 성능을 저하시킨다.냉장고 문에 붙여놓은 자석 장식물도 마찬가지다.내부 공간의 60% 정도만 채워 사용할 때 냉기 순환이 가장 원활한 점을 명심해야 한다.
냉장고의 온도는 음식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강으로,적을 경우에는 약으로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보통 냉장력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냉매가스를 압축하는 핵심부품인 컴프레셔(압축기)의 고장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압축기는 보통 15만∼25만원 정도 하기 때문에 냉장고를 처음 구입한 가격과 사용기간을 고려해 부품만 바꿀 것인지,새 제품을 살 것인지 판단하는 게 현명하다.
냉장고를 3년 이상 사용했을 경우에는 문과 몸체의 고무패킹 부분의 접착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한 달에 한번 정도는 에탄올을 묻힌 면봉으로 청소하고,문을 열고 닫을 때 너무 세게 당기거나 밀지 않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