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room
소파&카펫온 가족이 사용하는 소파와 카펫은 일상적으로 먼지가 쌓이고 내부 소재가 스펀지로 되어 있어 곰팡이나 집먼지진드기가 발생하기에 좋은 환경이다. 천 소파의 경우 커버를 떼어내 자주 세탁하고 방석 부분은 진공청소기를 이용해서 먼지를 뽑아낸다. 카펫은 굵은 소금을 뿌려 10분 정도 두면 먼지가 소금에 달라붙는데 이때 청소기를 돌려 먼지를 제거한다. 청소할 때는 먼지가 바로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집 안의 창문을 활짝 연다.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얼룩 제거법매트리스, 천 소파, 카펫에 얼룩이 생긴 경우 2컵 정도 되는 따뜻한 물에 중성 세제를 한두 방울 넣고 거품이 많이 생기지 않게 잘 저어 잔털이 많은 수건이나 걸레에 적셔 물기가 어느 정도 남은 상태로 얼룩진 부위를 두드리면서 표면을 닦아낸 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는다.
바닥바닥은 소재에 따라 청소 방법을 달리한다.
강화마루는 2주에 한 번 정도 주방용 세제나 특수 목재 바닥 클리너를 희석해 걸레에 묻혀 닦는다. 코팅 마루는 전용 세제를 수세미에 묻혀 닦고 PVC나 데코 타일 바닥은 중성 세제를 이용해 박박 문질러 닦고 물걸레로 마무리한다.
bedroom침대두껍고 무거운 침대 매트리스는 청소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 매일 아침 이불을 개어 땀과 체온으로 습해진 매트리스 커버와 매트리스를 말린다.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하고 테이프 클리너로 매트리스에 묻은 진드기 사체부스러기나 배설물과 같은 미세먼지를 제거한다. 매트리스 커버나 침대 커버를 구입할 때는 두꺼운 것보다는 얇은 면으로 된 것이 세탁과 관리에 좋다.
가구원목 가구는 이틀에 한 번꼴로 가구 윗면의 먼지를 닦고 일주일에 한 번 가구전체를닦는다. 물걸레질을 하면 안 되고 면에 먼지 제거 기능이 있는 스프레이를 뿌려서 원을 그리며 문질러 닦는다. 페인트로 도장한 가구는 따뜻한 물과 식초를 1:1의 비율로 섞어 천에 묻혀 닦은 다음 깨끗한 물만 묻힌 천으로 한두 번 더 닦는다.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베이킹소다로 풀을 쑤어 문질러 지운다.
bathroom작은 공간이지만 손갈 데는 많은 욕실. 평상시 욕실 환기를 잘하고 일주일에 한 번은 세제로 닦은 다음 곰팡이 방지용 스프레이를 뿌린다.
타일벽& 바닥 세라믹 타일은 중성 세제를 물에 풀고 부드러운 스펀지에 묻혀서 구석구석 문질러 닦는다. 산이나 암모니아 성분이 강하게 들어 있는 것보다는 중성 세제로 닦아야 타일 상태가 오래 유지된다. 무광택 타일은 유리 전용 클리너를 사용해 닦는다.
샤워기 플라스틱 재질의 샤워기 헤드는 식초와 물을 1:1로 혼합한 용액에 3~4시간 담가두면 물때가 빠진다. 광택이 있는 니켈 소재 샤워기는 쉽게 변색되므로 식촛물 대신 중성 세제를 희석한 물에 담가 물때를 제거한다.
세면대&욕조 대부분 에나멜 자기 소재인 세면대와 욕조는 다목적 클리너로 부드럽게 문질러 씻은 뒤 식초와 물을 1:1로 섞어 닦고 30분 후 맑은 물로 헹군다.
변기 변기 바깥쪽은 액상 클리너를 수세미에 묻혀 박박 문지르거나 항균스프레이를 뿌려둔다. 변기 안쪽에는 소독제를 풀어 넣고 30분간 그대로 둔 후 변기솔로 구석구석 닦는다. 사용한 변기솔은 욕실용 세제를 풀어 20분간 세워두었다가 깨끗한 물에 헹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