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가격이 저렴하고 가벼워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는 국자, 뒤집개, 주걱 등 여러 가지로 만들어진다. 조리도구는 뜨거운 열에 수시로 노출되므로 플라스틱 소재의 도구를 사용할 경우 내열성 플라스틱을 선택하는 것이 기본이다. 내열 처리가 되지 않은 저렴한 제품은 강한 열을 가해 조리할 때 환경호르몬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해야 한다. 또한 외부 자극에 약해 흠집 나기 쉽고 강한 열에 노출되면 녹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흠집 사이로 때가 끼면 균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손상된 제품을 장기간 사용하는 것도 피할 것.
실리콘말랑말랑한 실리콘 소재 조리도구는 스패출러, 알뜰주걱, 거품기 등이 있다. 열에 강하고 재질이 부드러워 코팅이 벗겨지기 쉬운 팬이나 냄비 등에 긁힘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실리콘 스패출러는 프라이팬에서 단단하지 않은 재료를 볶거나 죽, 수프 등을 끓일 때 사용하면 좋다. 실리콘 소재의 거품기는 스테인리스스틸이나 유리 재질의 믹싱 볼에 사용하면 소음도 덜하고 볼의 스크래치 손상을 줄일 수 있는 것이 장점. 실리콘 소재는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볍고 컬러도 다양해 오븐장갑, 냄비 손잡이 등으로도 만들어진다.
스테인리스스틸조리도구 중 가장 견고하고 열전도율이 높은 스테인리스스틸 소재는 뒤집개, 거품기, 국자 등 폭넓게 사용된다. 유리와 더불어 안전한 재료이며 다른 금속이 섞이지 않아 그 자체로는 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은 양은에 스테인리스를 합금 처리한 것일 수 있고 오래 사용하면 부식될 수 있으므로 피한다. 스테인리스스틸 뒤집개는 요리를 깔끔하게 뒤집을 수 있어 편리하지만 자칫 세게 긁으면 팬의 코팅이 벗겨지기 쉬우므로 사용 시 주의한다. 반죽이나 기타 재료를 휘핑할 때 사용하는 거품기는 마찰력이 크기 때문에 견고한 스테인리스스틸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나무나무 소재의 조리도구는 열에 강하고 튼튼하지만 오래 사용할 경우 나무에 냄새와 색이 밸 수 있다. 소재 자체가 거칠지 않고 끝이 부드럽게 처리되어 있어 냄비나 프라이팬에 사용할 때 스크래치 걱정이 덜하다. 실리콘 주걱처럼 장시간 저어야 하는 요리나 볶음, 죽 등을 만들 때 사용하면 좋은데 특히 힘을 가해야 하거나 단단한 재료를 조리할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단, 오래 사용하면 마모되거나 칠이 벗겨질 수 있고 젖은 채로 오래 방치해둘 경우 균이 번식할 위험이 있다. 사용 후에는 바로 건조시키는 것이 좋고 끝이 마모되거나 부서진 경우에는 사용을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