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채소 썰기 기본 테크닉
영천사 2020-04-08     조회 : 339
음식에 들어가는 다양한 채소를 얼마나 정갈하고 깔끔하게 썰어 사용했느냐에 따라 음식이 고급스러워
보일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채소의 종류에 따라 써는 방법도 다양하다. 기본 테크닉만 익혀도 요리가 돋보이는 채소 썰기의 기본을 다시 숙지해본다.

1 채썰기

어슷하게 여러 번 썬 다음 길이대로 놓고 같은 간격으로 잘게 써는 방법이다. 오이를 채 썰 때는 대개 중심의 씨 부분까지 썰어 사용한다. 보통 채소를 무칠 때 사용하는데, 모양보다는 잘게 씹히는 맛을 살려주는 효과가 있다. 무를 채 썰 때는 통무를 5~6cm 정도 폭으로 썰어 반을 가른 다음 다시 적당한 두께로 편 썰어 채 썬다. 굵은 파채는 4~5cm 정도 길이로 썰어 반을 가른 후 심을 버리고 섬유질과 평행으로 가늘게 채 썬다. 절임 요리, 생채무침, 잡채용 다른 재료와 함께 어우러져 먹을 수 있는 요리에 많이 쓰인다.



2 나박썰기
채소의 모양 그대로 썰되, 두께를 똑같이 써는 것이 특징이다. 무, 오이, 당근, 고구마 등 단면이 동그란 채소를 썰 때 주로 많이 사용한다. 연근조림이나 애호박전 등 열을 가해야 할 경우는 2~3cm 정도 두께로 나박썰고, 무침, 절임, 생채소로 요리할 때는 그보다 얇게 써는 것이 좋다. 음식에 들어가는 나박썰기는 채소 자체의 맛을 최대한 살려주는 효과가 있다.



3 다지기
오이를 5~6cm 길이로 썬 뒤 0.5cm 두께로 돌려 깎아 채 썬 다음 칼날로 다진다. 당근은 편으로 썰어 채 썬 다음 다진다. 양파는 반으로 가른 후 세로로 칼집을 내 다진다. 굵은 파는 얇게 채 썬 후 곱게 다져 양념장에 넣어 사용한다. 마늘을 으깨지 않고 다져서 사용하면 즙이 나오지 않아 깔끔한 맛을 낸다. 생선살이나 고깃살 등 다른 다진 재료들과 섞어 사용한다.



4 돌려깎기
일정한 길이로 썬 다음 겉껍질을 얇게 돌려가며 깎는다. 보통 겉껍질만 사용하며 단단한 당근이나 무에는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다. 오이나 애호박, 대추 등 씨 있는 채소를 손질할 때 사용한다. 씨가 있는 채소의 경우 씨를 빼고 썰어 요리를 깔끔하고 보기 좋게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5 편썰기
오이를 4~7cm 길이로 썰어 4등분한 다음 세로로 반을 갈라 편 썬다. 무나 당근은 같은 폭으로 썬 다음 잘린 면을 위로 향하게 놓은 후 끝에서부터 0.5~0.7mm 폭으로 세로로 썰어 자른 면을 빼고 얇게 썬다. 마늘을 볶음 요리에 사용할 때 편으로 썰어 향신채로 사용하기도 한다. 국이나 절임 요리에 사용한다. 씹는 맛도 살리면서 채소 자체의 모양을 살릴 때 많이 쓰인다.
0 0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달려라슈퍼보드카 | 추천 0 | 04.09  
감사요!
0    0
swwet | 추천 0 | 04.08  
팔모썰기 등 다른 방법도 많아요.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렌터카 12개월간 무료쿠폰 ..(0)
· 패플 블랙파이브데이즈 킥특가..(2)
· 알뜰폰 요금 100원부터 1..(0)
· 【추천 공모전】 제4회 양봉..(0)
· 소녀의 하루(0)
· 【추천 공모전】 KSPO 국..(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