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매운 맛으로 여름 더위를 이긴다! 세계의 매운 요리
영천사 2020-04-12     조회 : 306
차가운 음식만 찾다 보면 배탈이 나기 쉽고, 뜨거운 보양식은 덥고 텁텁하게 느껴지는 후텁지근한 요즘 날씨. 땀을 한바탕 쭉 흘리고 난 뒤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세상의 매운 요리들로 더위를 다스려보자. 직접 만들어 집에서 즐기거나, 간편하게 맛집에서 즐기는 것도 방법.
매운맛 내는 재료 8
청양고추 아주 매우면서 칼칼한 맛이 특징. 캡사이신 성분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주로 곱게 다져서 국이나 찌개 등에 넣으면 고춧가루에 비해 깔끔하면서 칼칼한 매운맛을 낸다.
고춧가루 매콤하면서 칼칼한 맛을 내는 재료로, 음식의 색을 빨갛게 해 식욕을 돋우며 깊은 매운맛을 낸다. 무침이나 볶음, 조림요리에 양념으로 사용한다. 고추장에 비해 수분이 적어 재료의 질감을 더 잘 살린다.
할라피뇨 흔히 오이피클과 함께 나오는 반찬 종류로 알려져 있지만, 원래는 멕시코가 원산지인 노란색·초록색 고추다. 씹을 때는 덜 맵지만 입 안에서 서서히 매운맛을 내는 것이 특징. 주로 초절임으로 먹으며, 병조림 제품은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타바스코 타바스코소스의 원료가 되는 고추. 서양인에게는 참을 수 없을 정도의 매운맛이지만, 여러 가지 향신료를 첨가해 먹기 좋게 만든 타바스코소스는 적당히 매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아바네로 멕시코 고추로, 세상에서 가장 매운 고추라고 알려져 있다. 청양고추보다 50배 이상 매워 따로 먹을 수는 없고 잘게 썰어 소량만 매운 요리에 넣는다. 아바네로를 이용해 만든 살사소스를 구입해 이용할 수 있다.
중국 사천고추 중국 사천 지방이 산지라 붙여진 이름. 맵고 시고 톡 쏘는 것이 특징인 사천요리의 맛을 내는 데 빠져선 안 되는 재료.
겨자 입과 줄기로는 고추냉이를 만들고 씨를 가루로 내 만든 것이 겨자. 특유의 향기와 매운맛으로 냉채나 샐러드, 무침요리에 많이 쓰인다. 분말 상태나 튜브에 넣은 액상 상태로 판매된다.
고추기름 식용유를 달군 뒤 고춧가루를 넣고 볶아 체에 밭쳐 기름만 거른 것으로 중식 요리에 많이 사용하는데 칼칼한 맛을 내면서 잡냄새를 잡고 음식에 윤기를 준다.

칼칼한 한국 고추의 매운맛!

매운 갈비찜

[필요한 재료]
돼지갈비 600g, 대파 1대, 통마늘 5쪽, 생강 1톨, 양념장(매운 고춧가루·굵게 다진 마늘·진간장 5큰술씩, 물 2컵, 다진 청양고추 3개 분량, 배즙·양파즙·청주·맛술·생강즙 4큰술씩, 설탕·꿀·물엿 3큰술씩, 참기름 2큰술, 깨소금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돼지갈비는 30분 이상 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갈비가 잠길 만큼 물을 부은 냄비에 넣고 대파, 마늘, 생강을 넣어 20분 정도 삶아 건진다.
2 큰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냄비에 ①의 갈비와 양념장을 넣어 푹 익을 때까지 익힌다.

쉽게 만드는 중국 사천 요리
마파두부

[필요한 재료]
두부 ½모, 다진 쇠고기 300g, 다진 양파 5큰술, 다진 청양고추 2큰술, 다진 홍고추 1큰술, 물전분 적당량, 물 3컵, 후춧가루·포도씨오일 약간씩, 양념(간장·설탕 1큰술씩, 굴소스·두반장 2큰술씩, 고추장 ½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두부는 1.5×1.5cm 크기의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 물기를 뺀다.
2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른 뒤 다진 쇠고기,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볶는다.
4 ③의 쇠고기가 익으면 ②의 양념을 넣어 볶다가 분량의 물을 넣어 끓인다.
5 ④에 두부를 넣어 끓으면 물전분을 넣으며 걸쭉하게 만들어 후춧가루를 뿌려 낸다.

새콤·매콤한 맛이 입맛 돌게 하는 타이 요리
톰양쿵

[필요한 재료]
중하 8마리, 느타리버섯 50g, 토마토·양파 ½개씩, 닭 육수 3컵, 생강 1톨, 말린 청양고추 4개, 피시소스 또는 까나리액젓 2큰술, 레몬즙 3큰술, 고추장 1큰술, 포도씨오일 5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중하는 깨끗이 씻어 내장을 제거한다.
버섯은 손으로 먹기 좋게 찢고, 토마토와 양파는 2×2cm 크기로 썰고, 생강은 얇게 저민다.
3 냄비에 포도씨오일을 두른 뒤 생강과 말린 청양고추를 볶으면서 닭 육수를 부어 끓인다.
4 ③의 닭 육수에 고추장, 까나리액젓, 레몬즙 순으로 넣어 끓인다.
5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새우, 양파, 버섯, 토마토를 넣어 끓인다.

매운 요리 대표, 멕시코 요리
퀘사디아

[필요한 재료]
토르티야 2장, 양파·청피망·홍피망 ½개씩, 닭다리살 100g, 타바스코소스 1작은술, 다진 청양고추 2큰술, 청주·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모짜렐라치즈 적당량, 토마토소스(굵게 다진 토마토 1개 분량, 토마토 다이스·다진 양파 1컵씩, 토마토 페이스트 3큰술, 고추장 1큰술, 물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양파는 1×1cm 크기로 썰고, 청·홍피망도 같은 크기로 썬다.
2 닭다리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청주,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②의 닭다리살과 ⓛ의 양파를 넣고 볶은 다음 토마토소스를 넣어 끓인다.
4 ③의 닭고기가 익으면 타바스코소스와 다진 청양고추를 넣어 버무린다.
5 토르티야에 ④의 닭고기와 ⓛ의 청·홍피망을 올리고 그 위에 모짜렐라치즈를 올린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굽는다.


[토마토소스 만들기]
1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2 ①의 양파에 다진 토마토, 토마토 다이스, 고추장를 넣어 젓는다.
3 ②가 끓기 시작하면 물과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어 걸쭉해질 때까지 더 끓인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0 0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쓰다 | 추천 0 | 04.13  
굿굿
0    0
happykingdoom1004 | 추천 0 | 04.12  
매워요,
0    0
싼타오 | 추천 0 | 04.12  
맛나보여요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수지 패딩♥ 게스 페더라이트..(2)
· 패플 블랙파이브데이즈 킥특가..(2)
· 알뜰폰 요금 100원부터 1..(0)
· 【추천 공모전】 제4회 양봉..(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