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쌀밥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라고 생각들 많이 하셔서, 양을 줄여 먹거나 다양한 식재료와 함께 섞어 드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그런데, 현미밥, 곤약밥, 콩밥 등 밥의 종류가 매우 다양한 만큼 각기 효능과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나한테 알맞은 밥을 골라 드시는 게 더 중요하답니다.
지금부터 이미지 속 내게 맞는 상황과 곡물을 찾아, 식단에 적절히 활용해보세요!
흰 쌀밥만 먹었을 때와는 다른 몸의 변화를 분명 느끼실 수 있으실 거예요. 현미 는 백미에는 없는 쌀겨, 배아를 가지고 있어 비타민B, E, 식이섬유, 리놀레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요. 덕분에 흰 쌀밥만 먹었을 때 보다 다양한 미량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죠.
하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단점 때문에 꼭꼭 씹어 드셔야 해요.
곤약 은 100g당 12kcal로 다른 곡물에 비해 월등히 칼로리가 낮은데요. 글루코만난이라는 식이섬유 덕분에 포만감도 뛰어난 편이에요. 또 당 지수가 0g이라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돼요.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면, 검은콩 서리태 를 추천드려요. 서리태는 항산화 효과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적인데요.
단백질 함량도 100g 기준 34g으로, 6g인 백미보다 월등히 높은 고단백식품이에요.
율무 의 경우 우리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소변을 자주 보거나 몸이 마른 분들은 주의하셔야 해요.
붓기를 빼고 싶은 분들에게는 팥 을 추천 드려요. 팥에는 칼륨이 100g 기준 1,520mg이나 들어있는데요. 이는 102mg 들어 있는 백미에 비해 앞도적으로 높은 수치랍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식품마다 각기 다른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 여러 종류를 섞어 먹어도 좋지만, 곡물의 경우 너무 많은 종류를 섞어 드실 경우 오히려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어 2~5가지 사이로 잡곡밥을 구성하시는 게 좋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또한, 잡곡의 비율을 너무 높여도 흡수율이 떨어지거나 소화가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백미와 잡곡의 비율을 7:3으로 맞춰서 해드시는 게 좋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