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카야자는 앞에서 말씀드린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진행한 밀폐된 우주선 안의 공기를 정화시키기 위한 실험에 쓰인 공기정화식물 50가지 중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식물입니다.
1. 특징
- 가시가 없는 야자의 일종으로서 잎은 40~60개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져 있는 우상복엽입니다. - 줄기가 비교적 가늘고 매끄러우며, 녹색 또는 황록색입니다. - 작은 잎은 마주나며 우아하게 퍼지고, 잎의 축은 황색으로 검은 얼룩이 있습니다. - 내한성은 약하지만 10˚C 이상이면 월동이 가능합니다. - 성장속도는 느린 편입니다. - 잎에 가시가 없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집에서도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2. 효능
- 노란 줄기 색 때문에 흔히 '황야자'라고도 부릅니다. -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며, 실내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좋아 비교적 쉽게 키울수 있습니다. - 대기 중으로 수분을 방출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루 동안 내뿜는 수분의 양은 1L 정도로써, 가습기 역할을 해줍니다. - 유해성 물질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 전자파를 차단해주기 때문에 TV, 컴퓨터, 에어컨 등의 전자제품이 많은 거실에 두면 좋습니다. - 세련되고 멋스러운 잎을 가지고 있어 인테리어로도 사용하기 좋은 식물입니다.
3. 관리 방법
▶ 햇빛 및 온도 : 강한 직사광선을 피하고, 실내의 밝은 곳에 놓아둡니다. 월동 온도는 10˚C 정도이므로 겨울철에는 아파트의 거실에서 월동이 쉬우며 한옥 등의 난방이 잘 안되거나 햇빛이 부족한 곳에서는 어렵습니다.
▶ 물주기 : 물을 좋아하므로 잎에 수시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줍니다. 물은 화분의 흙이 말랐을 때에 듬뿍 줍니다.
또한, 아래쪽 잎이 시들면 잘라주어 아름다운 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