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의 산 성분은 기름기와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어 찌든 때 제거에 더없이 좋은 세제. ‘식초가 닦여 봐야 얼마나 닦이겠어?’ 하고 반쯤 의심하는 마음이 들더라도 일단 시도해 보자. 탁월한 효과를 눈앞에서 확인하고 식초 세제의 열혈 팬이 될 것이다. 천연 세제 식초로 반질반질 윤기 나게 청소하는 법을 총정리했다.
1 오븐 기름때 제거_ 오븐이 뜨거울 때 물 1컵에 식초 ¼컵을 섞어 오븐 안에 골고루 뿌린 뒤 뚜껑을 닫아 두면 기름때가 불게 된다. 스펀지로 가볍게 닦으면 골치 아픈 오븐 청소 끝. 전자레인지도 비슷한 원리로 물에 식초를 풀어 3분가량 작동시킨 뒤 스펀지로 닦는다.
2 크리스털 잔 청소하기_ 커팅이 화려한 크리스털 잔은 커팅된 무늬 사이에 찌든 때가 낀다. 뜨거운 물에 식초 ½컵과 주방 세제를 약간 풀고 크리스털 잔을 담가 둔 뒤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 헹구면 사이사이 작은 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고 새것처럼 광택이 난다.
3 싱크대 찌든 때 완전 정복_ 싱크볼에 세제 찌꺼기와 기름때가 엉겨 붙으면 식초 2큰술에 소금 1작은술을 섞어 닦는다. 더러워진 수도꼭지도 같은 방법으로 닦으면 새것처럼 윤이 난다. 얼룩진 싱크대 상판엔 식초를 뿌리고 30분 뒤 베이킹 소다를 뿌려 문지른다.
4 막힌 배수구 뚫기_ 배수구에 물이 잘 내려가지 않으면 거름망을 빼고 배수구 속에 베이킹 소다 ½컵을 부은 뒤 식초 1컵을 천천히 붓는다. 거품이 일어나면 5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따뜻한 물을 4~8ℓ 정도 부어 거품을 씻어 내면 배수구 찌꺼기가 쓸려 내려간다.
5 날카롭게 식칼 갈기_ 가정용 숫돌을 이용해 칼을 갈 땐 칼에 식초를 한 번 흘려보거나 숫돌에 식초를 뿌린다. 칼날이 빠른 시간에 날카롭게 갈린다. 식칼을 소독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6 도마 살균 소독하기_ 도마는 세균이 자라기 가장 쉬운 곳. 일주일에 한번은 살균 소독이 필요하다. 마른 도마에 베이킹 소다를 적당히 뿌려 문지른 다음 식초를 분무기에 넣고 뿌리면 거품이 일어나면서 소독이 된다. 5분쯤 그대로 두었다가 물로 헹궈 마무리한다.
7 주전자 주둥이 씻기_ 티포트나 주전자의 주둥이는 깨끗이 씻기가 매우 어렵다. 50℃ 정도의 따끈한 물에 식초를 ¼컵 정도 붓고 주둥이를 막은 채 상하좌우로 세게 흔든 뒤 주둥이를 통해 식촛물을 흘려보내면 찌든 때가 어느 정도 떨어진다.
8 커피 메이커를 말끔하게_ 물 붓는 곳에 식초 2컵과 물 1컵을 섞어 붓고 기계를 작동시키면 식초가 끓으면서 기계 내부의 찌든 때와 수돗물에서 남은 석회 덩어리까지 깨끗이 제거된다. 식촛물을 뺀 뒤엔 깨끗한 물을 넣고 한 번 더 작동시켜 헹군다.
9 가스레인지 주변 기름때 제거_ 가벼운 기름때는 식초를 스펀지에 묻혀서 닦으면 충분하다. 먼지와 엉켜 찐득해진 기름때는 식초 ½컵에 베이킹 소다 ¼컵 섞은 것을 묻혀 두었다가 30분 뒤 천으로 문질러 닦는다. 가스레인지 뒤쪽 타일과 후드 청소에 효과적이다.
10 가전제품 손자국을 지운다_ 식초와 물을 동량으로 섞어 분무기에 넣어 가전제품에 뿌리고 행주로 닦으면 손자국이 말끔히 사라지고 광택이 생긴다. 살균 효과도 볼 수 있다.
11 유리그릇 광택 살리기_ 오래 사용해 색이 탁해진 유리그릇은 설거지를 하면서 마지막 헹굴 때 뜨거운 물에 식초 ½컵을 부은 물로 헹군다. 찌든 때가 말끔히 빠지고 본래의 투명도를 되찾게 된다.
12 그릇 건조대 청소_ 그릇 건조대에 세제 찌꺼기와 물때가 뭉치면 전체적으로 식초를 뿌려 때를 불린 뒤 스펀지로 문지르고 물로 헹궈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