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케밥 가장 널리 알려진 터키 음식으로 케밥은 구운 고기 또는 생선과 채소를 빵 사이에 끼워 먹는 일종의 샌드위치다. 터키에 가면 200 종류가 넘는 케밥이 있어 입맛에 따라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긴 꼬치에 고기를 꽂아 원통 모양의 화덕에서 구워 넣는 도네르 케밥은 한국에서도 흔히 볼 수 있지만, 나머지 199가지가 궁금하다면 터키로 직접 가야 한다.
2. 터키식 커피 & 터키 딜라이트 커티 전통 커피 주전자에 커피 가루와 설탕을 함께 넣어 끓이는 방식으로 만들고 여과를 하지 않기 때문에 맛과 향이 진한 것이 특징이다. 에스프레소보다 더 진하고, 더 도톰한 거품을 즐길 수 있다. 터키인들은 커피를 마신 후 잔에 남은 침전물로 점을 치기도 한다고.
터키식 커피 환상의 조합인 디저트는 터키시 딜라이트. 현지식 이름은 로쿰이다. 과일즙과 견과류를 넣어 만든 젤리인데 특유의 달콤함과 쫀득한 식감, 화려한 색감 덕에 많은 여행객들이 기념품으로 사간다.
3. 터키식 요구르트 & 아이스크림
요구르트를 집에서 만들어 먹는 터키 사람들.
칼슘,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한 터키식 요구르트 아이란은 터키의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다. 터키에서 연간 소비되는 요구르트의 양이 200만 톤에 달한다고. 한국에서도 접할 수 있는 터키식 아이스크림 돈두르마는 살렙이라는 난초 뿌리가 들어가 쫀득한 식감이 특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