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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육아
부모가 책을 읽으면, 아이도 책을 읽는다
아름다운그녀 | 2011.04.09 | 조회 6,323 | 추천 7 댓글 0


어린 시절의 독서 경헙은 책을 가까이하는 태도를 기르고 이후 바람직한 독서습관을 형성하는데 기틀이 된다.


그러나 독서에 대한 부모의 잘못된 이해, 즉 무조건 책을 많이 읽는것이 좋다는 생각, 책읽기를 글자를 익히거나 문장력을 키우고 지식이나 정보를 얻는 등 여타의 학습도구로 이해하는 태도 등은 독서에 대한 맹목적인 기대와 과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하여 강요받는 책읽기, 과제로 부여되는 책읽기가 될수 있으므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책을 처음 접하는 시기인 유아기에는 발달특성상 아동이나 청소년과 달리 책을 고르고 읽는 과정에 부모의 개입이 많이 필요하므로 유아기 독서교육에 부모의 각별한 이해와 관심이 중요하다.


 


 


유아의 독서지도는 즐거운 책읽기에서


 아동문학 평론가 화이트는 " 그림책은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책입니다. 긴 독서생활을 통해 읽는 책 중에 가장 소중한 책입니다. 아이가 그림책 속에서 찾아낸 즐거움의 양에 따라 한평생 책을 좋아하게 될지, 좋아하지 않게 될지 결정될 것입니다." 하고 하였다 (이상금,『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이는 유아기의 독서경험이 이후 독서습관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준다.


 


 


■ 부모와 함께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라


 유아의 책읽기는 즐거운 과정이어야 한다. 그 즐거움의 원천에는 책 자체가 주는 감동 못지않게 책을 매개로 한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독서란 흔히 스스로 책을 읽는 행위로 생각되지만 유아의 책읽기는 유아, 책, 그리고 부모가 소통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좀 특별하다. 글자를 익히기 전인 대부분의 유아에게는 책을 볼 때 옆에서 글을 읽어줄 부모가 필요하다. 이과정에서 눈으로는 그림을보고 귀로는 친근한 부모의 목소리를 들으며 내용을 이해하게 된다. 이처럼 눈과 귀를  동원하는 읽기 경험은 책이 주는 감동과 함께 감각적 즐거움을 제공한다. 특히 엄마와 아빠의 책읽기는 목소리, 억양, 음의 고저 등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다.


엄마의 책읽기가 부드럽고 정적인 가운데 차분하게 진행된다면 아빠의 책읽기는 힘차고 역동적인 힘을 갖기 때문에 감동 역시 다르다. 유아의 책읽기는 듣는 즐거움, 보는 즐거움, 부모와 공유하는 즐거움이 한데 어루러졌을 때 비로소 의미를 갖는다. 설령 글자를 아는 유아라도 부모오 함께 읽는 경험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반복하여 보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라


 어떤 부모는 자녀가 특정한 책만을 반복하여 읽어달라고 한다며 우려를 나타낸다. 실제로 유아를 키우는 가정의 책장을 보면 유독 손때가 묻고 닳아 해진 책 몇 권을 발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아는 성인처럼 다양한 책을 한 권씩 고루 읽기보다는 자기 마음에 드는 책을 몇 번이고 반복하여 읽으며 음미하기를 좋아한다. 글 속에 담긴 운율자체를 즐기기도 하고, 그림 속에서 매번 새로운 단서를 발견하는 가 하면 주인공에 매혹되어 열광하기도 한다. 이것이 같은 책을 거듭 찾는 이유다.  따라서 부모는 억지로 다른 책을 읽도록 권하기보다는 아이가 흥미를 느끼며 즐겨 보는 그림책에 공감하고 반복해 보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배려해야 한다.. 전집이나 많은 책을 한꺼번에 사기보다는 서점에 함께 나가 마음에 드는 책을 골라 몇 권씩 사는 것이 좋은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 스스로 책 고르는 기회를 제공하라


 '아직 어리고 판단력도 미숙하네 과연 좋은 책을 고를 수 있을까?' '이상한 책을 골라 읽어 달라면 어쩌지?' 이런 걱정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읽힐 책을 직접 고른다.. 자녀가 꼭 읽었으면 하는 책을 골라주는 것은 좋지만 모든 책을 부모가 고르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독서란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취사선택할 수 있을 때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다. 유아가 스스로 책을 고르는 것이 바로 자신의 선호를 탐색하는 과정이다. 어떤 유아는 표지의 주인공을 보고, 또 어떤 유아는 책장을 휙휙 넘기며 그림이 담아 내는 풍부한 이야기를 보고 책을 고른다. 많은 책들 중에 관심을 끄는 책은 무엇인지, 내가 고른 책이 진정 기대에 부응했는지, 다음에는 어떤 종류의 책을 보고 싶은지 등을 고민하고 선택하는 과정은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일 뿐 아니라 책 고르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책에 대한 안목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훌륭한 독서는 좋은 책을 스스로 고르는 능력에서 비롯됨을 기억해야 한다.


 


 


 


책 읽기가 일상이 되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야


■ 부모가 먼저 읽어야 자녀도 읽는다.


자녀는 부모가 평소에 보이는 행동이나 태도를 은연중에 따라하다가 점차 습관으로 굳어진다. 자녀가 책을 읽기를 원한다면 말로만 이야기하지 말고 부모 스스로 책 읽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책을 중심으로 한 가족 간의 대화, 특히 유아의 일상을 책 속의 이야기와 연관 짓거나 좋아하는 책에 부모가 관심을 보이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유아가 자연스럽게 책에 흥미를 갖도록 해준다.


 


■ 매일 꾸준히 읽어준다.


유아 독서 교육을 위해서는 부모의 각별한 관심과 시간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 집안일을 담시 미루더라도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 자녀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자녀가 잠자리에 들기 전 시간은 차분하고 안정적으로 책읽기에 몰입할 수 있으므로 이때를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책을 읽어줄 때 다음 몇 가지를 고려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표지를 보며 이야기를 상상하게 한다. 표지에는 책의 주제를 함축하는 단서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를 상상하는 과정을 통해 책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 책의 제목과 작가 등을 읽어줌으로써 책의 구성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야기 흐름에 따라 목소리의 톤이나 속도에 변화를 줌으로써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게 한다.


 


*반복적인 표현이나 의성어, 의태어 등을 읽을 때 유아를 참여시켜 읽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책읽기를 마치면 읽고 난 후의 느낌, 주인공에게 생긴 일 등을 함께 나눔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기회를 준다.


  단, 책을 읽는 도중에 자구 질문을 하면 이야기의 흐름을 깨고 책 읽는 즐거움을 방해하므로 가급적 피한다.



 


 


 


 

 


 


■ 책읽는 모습을 칭찬하고 격려한다.


부모의 칭찬과 격려는 자녀의 행동에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부모는 자녀가 책에 관심을 보이거나 책을 읽을 때 적절히 칭찬하고 격려함으로써 책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특히 책읽기를 싫어하는 유아의 경우, 부모가 속단을 내려 포기하지 말고 매일 조금씩 함께 읽고 칭찬해주면 책읽기를 즐길 수 있다.


 


■ 함께 도서관을 방문한다.


도서관은 많은 사람들이 책을 고르거나 읽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책 읽는 분위기에 친숙해질 수 있다. 무료로 원하는 책을 자유롭게 골라서 빌릴 수 있으며 책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 프로그램에도 참여 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으로도도움이 된다. 주말을 이용해 가족이 함께 도서관을 방문한다면 책을 중심으로 한 가족문화도 만들 수 있다.


 


부모는 유아에게 가장 친숙하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존재다. 부모가 책을 대하는 방식과 태도, 책과 유아를 이어주는 매개자로서의 역할, 책을 통해 즐거움과 흥미를 공유하는 과정은 자녀가 책과 친숙해지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한다. 또한 부모부터 공감하는 독서교육과정은 부모스스로 자녀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증진시키고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과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진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즐거고 행복한 책읽기는 유아 독서교육의 출발점이다. 이는 유아의 책읽기에 대한 부모의 깊은 이해와 관심, 그리고 적극적인 노력에 의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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