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7세 소년 카지, 현재 구독자 2150만명 / 2018년 한 해 동안 무려 260억 이상 벌어들여 / 우리나라 '보람튜브' 95억 건물 매입 화제 / 게임하며 돈·명예 획득.. 어린이 사로잡아 / 놀이·노동 경계 불명확해 아동학대 논란 / 제작·보호자 같은 구조.. 법의 사각지대에 / 아이 수익도 투명하게 관리하기 힘들어 / 美매체 "유튜버, 정신건강 저해 최악 직업"
최근 6세 유튜버 ‘보람튜브’가 강남의 한 건물을 95억원에 매입했다는 소식이 화제가 되면서 국내에서도 ‘키즈 유튜버’가 화두로 떠올랐다. 사실 해외에서 키즈 유튜버 열풍은 대세가 된 지 오래다. 유튜브 세대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10대와 어린이들이 영상 시청에 그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유튜브 세계에 뛰어드는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럽다. 사업적으로도 어마어마한 신시장이 창출됐다. 인터넷은 제로섬(모든 이득의 총합이 항상 제로인 상태)이 아니라는 점에서 유튜브라는 무한한 기회의 장은 충분히 유혹적이다. 그러나 빛과 어둠은 공존한다. 유튜브 스타를 꿈꾸는 아이들과 아직 미성년인 이들을 관리·감독하는 부모의 욕망이 충돌하거나, 유명세로 압박감과 우울증에 시달리는 등 키즈 유튜버가 감내해야 할 부정적인 요소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명실상부한 장래희망 1위 ‘유튜버’
이런 날이 올 줄 누가 알았을까. 전 세계 어린이들의 장래희망 1위로 ‘유튜버’가 꼽히는 시대다. 지난 7월 미국 여론조사기관 해리스폴(Harris Poll)이 레고(Lego)와 함께 미국, 영국, 중국의 8∼12세 어린이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미국과 영국 어린이 약 30%가 유튜버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오랫동안 많은 어린이들의 꿈이었던 우주인은 양국 모두 11%로 뚝 떨어졌다. 영국 여행사 퍼스트초이스의 조사에서도 6∼17세 응답자 34%가 유튜버를 장래희망으로 선택했다고 지난달 말 BBC가 보도했다. 이 조사에서는 응답자 약 20%가 블로거나 브이로거(비디오 블로그 제작자)를 꿈꾼다고 답해 소셜미디어에서 영향력을 얻고 싶어 하는 세대의 특징을 잘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