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빨간무 - 비트
swwet 2020-04-16     조회 : 527

비트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특유의 붉은 색으로 샐러드를 비롯해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비트의 붉은 색소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암 예방과 염증 완화 효과가 있다.
외국어 표기
Beetroot(영어) 
분류
채소 근채류
원산지
지중해 연안의 남부유럽과 북아프리카
주요 생산지
경기 이천
강원 평창
제주도
특징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잎은 적근대와 비슷하지만빨간색 뿌리는 우리나라 강화 순무와 비슷하다. 
종류
(구분, 품종)
조생종중생종만생종
효능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색소가 포함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폐암폐렴 등 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열량
100g당 37kcal 
음식궁합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베타인이라는 색소가 포함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허브류나 샐러드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활용
주로 생것 그대로 샐러드나 생채로 먹으면 좋다수프를 끓이거나 전을 부쳐도 맛있다. 
고르는 법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둥그스름한 것을 골라야 한다수확한 지 얼마 안 된 것은 흙이 많이 묻어 있고잘랐을 때 붉은색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흙을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이용하면 된다. 
보관법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비트란?

비트
비트 단면
16세기 독일에서 본격적으로 재배가 시작된 비트는 지중해 시칠리아가 재배의 기원이다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잎은 적근대와 비슷하지만빨간색 뿌리는 우리나라 강화 순무와 비슷하다.
뿌리채소로 보통 무를 사용하지만잎도 식용으로서의 활용도가 높다속잎은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며겉잎은 고기 등과 함께 요리에 사용하면 요리의 풍미를 높일 수 있다뿌리는 저장성이 좋아 1년 내내 먹을 수 있지만제철은 가을부터 초겨울이다.
오렌지나 자몽라임레몬 등 시트러스계(감귤류)의 과일과 잘 어울려 샐러드드레싱에 많이 사용되며차이브민트테라곤 등의 허브류그리고 시금치나 엔다이브, 양파샬롯 등의 채소와도 잘 맞아 샐러드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비트의 영양 및 효능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색소가 포함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폐암, 폐렴 등 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비트의 8%는 염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염소 성분은 간 정화작용을 하고, 골격 형성 및 유아 발육에 효과가 있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을 깨끗이 씻어 월경불순이나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위 손상을 막아주고 위 점막을 보호해주기도 한다.

비트 고르는 법
비트를 고를 때는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둥그스름한 것을 골라야 한다수확한 지 얼마 안 된 것은 흙이 많이 묻어 있고잘랐을 때 붉은색이 선명하게 드러난다껍질은 단단해야 하며크기는 중간 정도가 가장 부드럽고 맛있다.

비트 손질법

흐르는 물에 비트의 흙을 깨끗이 씻는다.
흐르는 물에 비트의 흙을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이용하면 된다껍질을 벗길 때는 보통 껍질 벗기는 도구(필러)나 칼을 이용하지만쿠킹 페이퍼(요리용 종이)로 비트를 포장한 후 오븐에 살짝 구워도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다오래돼 수분이 빠져나간 비트는 이용하기 전에 물에 잠시 담가두면 수분을 흡수해 다시 생생해진다.
 
필러로 껍질 제거 (좌), 칼로 껍질 제거 (우)

비트 보관방법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로 감싸거나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한다비트를 보관하기 전에 손질할 때는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줄기가 어느 정도 남아있어야 수분과 색소가 손실되지 않기 때문이다비트의 무청은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잘 감싼 후 비닐 팩에 밀봉하여 보관한다보통 뿌리는 2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고잎은  3~5일 정도 가능하나 그 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트 활용방법

용도
활용 메뉴
생채, 냉채, 샐러드
생채무침미역 냉채샐러드의 재료
볶음
감자볶음베이컨 볶음 등의 재료
전, 튀김
감자 비트전, 비트튀김
조림
채소조림
김치, 장아찌
물김치장아찌피클비트잎 김치비트잎 겉절이
TAG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368446&cid=42776&categoryId=59916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추일 | 추천 0 | 04.17  
잘보고가요
0    0
훨훨 | 추천 0 | 04.16  
건강에 좋은음식이지요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수지 패딩♥ 게스 페더라이트..(2)
· 패플 블랙파이브데이즈 킥특가..(2)
· 알뜰폰 요금 100원부터 1..(0)
· 소녀의 하루(0)
· 【추천 공모전】 제4회 양봉..(0)
· 렌터카 12개월간 무료쿠폰 ..(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