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로그인   |   회원가입   |   고객센터
커뮤니티 핫이슈 유머 영화드라마 꿀팁 맛집 인기영상 뷰티패션 Hot 포인트
공지 [필독]회원등급 확인 및 기준, 등급조정 신청 방법 안내
글쓰기 이전 다음 목록
"행정수도 무조건 반대? 우리만 손해"..고민 빠진 통합당
happykingdoom1004 2020-07-22     조회 : 473

"행정수도 무조건 반대? 우리만 손해"..고민 빠진 통합당

이호승 기자,유경선 기자,유새슬 기자 입력 2020.07.22. 11:28 
정진석 "방향성에는 동의..헌법 개정, 공론화 과정 필요"
'정략적 카드'라던 통합당 '깊이 있게 검토' 목소리 점차 높아져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 2020.7.1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유경선 기자,유새슬 기자 = 여당 발 '행정수도 이전' 카드가 미래통합당 내부에서도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른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수단"이라고 일축했지만, 당 일각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는 등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충남 공주·부여·청양이 지역구인 정진석 통합당 의원은 22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행정수도 완성 과정이 쉬운 게 아니다"면서도 "방향성에 대해서는 동의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행정수도 이전'을 제안한 것은 찰나적이고 즉흥적인데다, 정치적으로 부동산 파동을 희석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했지만, "헌법 개정도 필요하고 그를 위한 공론화 과정과 밀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특히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과제는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우리가 당연히 개척해야 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당 초선 공부모임 '명불허전' 세미나에 참석해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부동산 광풍 와중에 이 이슈가 제기돼 굉장한 오해의 소지가 생겼지만, 분명 깊이 있게 검토해 볼 가치 있는 화두"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우리 당이 긍정적으로 검토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다"며 "행정수도 이전이 지방소멸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해법은 아니지만 국민적 관심사가 높은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 당이 긍정적으로, 깊이 있게 검토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장제원 통합당 의원도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우리 당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론을 왜 반대로 일관하고 일축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국면 전환용이라는 이유로 일축하고 있다면 결국 손해 보는 쪽은 우리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우리가 주장하는 기본소득론은 정치적 의도가 전혀 없다고 말할 수 있는가"라며 "정치권에서 내놓는 정책은 나쁘게 보면 모두 정략이 담겨있는 것이고, 좋게 보면 국민의 지지를 받기 위한 경쟁"이라고 했다.

반면 통합당은 이날 공식 논평에서 '행정수도 이전론'을 강하게 비판했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진한 '신행정수도 특별법'은 2004년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 결정을 받은 사안"이라며 "개헌이 필요한 국가적 아젠다를 논의와 국민적 동의 없이 던지고 보는 여당의 무책임에 세종시 땅값만 들썩이고 대전, 청주 주민들까지 불안하다"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느닷없이 수도 이전 문제를 꺼내 또 다시 문재인 정권 특기인 '아니면 말고'식 여론몰이를 하는 것"이라며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자유시장 경제를 뒤흔든 정책들에 대한 수습부터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도 조금씩 엇갈리고 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번 (행정수도에 대한 위헌 결정을 한) 헌법재판소 판결문에 의해서 그렇게 할 수 없다는 것이 이미 결정됐다"며 "이제 와서 헌재 판결을 뒤집을 순 없지 않은가"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도 행정수도 이전 문제가 부동산 정책 실패를 덮기 위한 카드라고 했지만 "위헌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 행정수도 이전이 아닌, 세종시 자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이나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의 방안이라면 논의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충북 충주가 지역구인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22일 수돗물 유충 사태 현장 점검을 위해 인천 공촌정수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진정성 있게 접근하려면 같이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개헌 문제 등 다른 의도가 없고, 진정성 있게 접근한다면 같이 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yos547@news1.kr

 지금 이 시국에 행정수도 이전 문제를 거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1 0
TAG #https://news.v.daum.net/v/20200722112843927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버튼 이전 다음 목록
댓글쓰기

등 록
최신순 추천순
jajongamja | 추천 0 | 07.30  
0    0
swwet | 추천 0 | 07.22  
행정수도 반대
0    0
삭제 수정 글쓰기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 수지 패딩♥ 게스 페더라이트..(2)
· 패플 블랙파이브데이즈 킥특가..(2)
· 알뜰폰 요금 100원부터 1..(0)
· 【추천 공모전】 제4회 양봉..(0)
커뮤니티
· 핫이슈 · 핫딜
· 좋은글 · 자유토크
· 인스타툰 · 유머
· 웹툰/짤방 · 요리레시피
· 영화/드라마 · 연애토크
· 여행이야기 · 뷰티/패션
· 보험 · 맛집
· 댕냥이 · 다이어트
· 꿀팁 · 결혼/육아
· 건강기능식품
인기영상
· 헬스홈쇼핑 · 해외반응
· 핫이슈 · 음악감상
· 유머 · 영화/드라마
· 스포츠 · 꿀팁
이벤트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