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섭취 줄이기]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맛있는 국물요리! 하지만 건강에 좋지 않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나트륨 권장량은 2,000mg입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한국인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878mg으로 무려 2.4배 이상입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골다공증,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위암, 만성신부전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 시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나트륨 섭취량을 적절하게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싱거운 소스를 이용하는 조리법 생선 조리는 소금으로 밑간을 하는 대신에 그대로 구워서 저염 간장소스에 살짝 찍어 드세요.
② 국이나 찌개의 국물 섭취하지 않기 국이나 찌개는 국물 섭취를 자제하고 건더기 위주로 드시면 국이나 찌개를 통한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③ 식초, 겨자 등의 향신료 이용하기 음식 조리에 넣는 향신료를 적절히 이용하면 소금, 간장, 된장 등의 사용량이 줄어도 향미를 풍부하게 해주어 맛있게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④ 소스 섭취량 줄이기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는 소스를 섭취할 때에는 소스를 부어 먹는 것 보다는 적당량으로 찍어 먹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⑤ 나트륨 함량 확인, 비교하며 제품 선택하기 평소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 제품 구매에 참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