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 그 삶
1 종교는 결코 생활을 벗어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평상심(平常心)이 곧 법(法)이다.
2 외도들은 말세다 뭐다 하지만 그렇게 딱 못을 박아서는 아니된다. 좀 더 첨단을 알 수 있는 지견(知見)이 있다고 한다면 아무리 내년에 후천시대가 온다고 예언되었을지라도 그것을 늦출 수도 있고 또는 앞당길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언자는 소인이라 하는 것이다.
3 어떤 사람들은 심판의 날이 가까이 왔다고 떠들지만, 심판이란 자기가 자기의 심판을 받는 것일 뿐이지 결코 남이 주는 것도 아니고, 또 누군가가 자기의 권리를 뺏어가는 것도 아닌 것이다. 그러기에 한생각이 전 우주를 덮을 수도 있고, 들 수도 있고 굴릴 수도 이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우주와 내가 더불어 동심(同心),동근(同根),동체(同體)인데 어찌 심판이 온다 안 온다 떠들 수 있겠는가?
4 ´불(佛)´이란 글자는 사람 인(人), 칼 도(刀), 활 궁(弓)이 합해서 된 글자이다. 그러므로 이 뜻은 사람이 본성인 칼을 선한 마음으로 쓰면 ´선한 칼´이 되어주고, 악한 마음으로 쓰면 ´악의 칼´이 되어준다는 듯이다. 그러니 과연 심판은 누가 하는 것이겠는가?
5 집이나 사무실 등에 불상을 모시면 어떻겠느냐고 묻는데, 능력이 있는 사람은 걸림이 없지만 능력이 없는 사람은 걸린다. 그러므로 집착을 해서 불상을 자기 잡 안에 따로 모실 필요가 없다. 처처(處處)가 ´불상´아닌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