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노화가 오면서 신체 모든 부위의 기능이 저하되게 됩니다. 뇌 기능 또한 예외가 될 수 없는데요. 노화가 오면서 뇌기능도 부분적으로 감퇴하고, 기억력도 일부 소실되게 됩니다.
기억력이 감퇴되면 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선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기억력이 감퇴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겠지만 노력 여하에 따라서 기억력 감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 감퇴 원인 노화, 스트레스, 음주, 수면부족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기억력 감퇴 예방법
신선한 과일과 채소 꾸준히 섭취 하기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산화와 염증으로 인한 뇌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 취하기 우리의 뇌는 잠을 자는 시간 동안 뉴런의 연결을 강화해 기억력을 유지하는데 낮잠을 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기억력을 비교 실험한 결과 잠이 부족할수록 알츠하이머 유발 물질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뇌에 더 많이 쌓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코골이가 심해 수면 방해를 받는 경우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서 기억력 감퇴 등의 뇌기능 저하 현상이 정상인에 비해 10년 더 일찍 찾아왔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운동하기 노년기에 적절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뇌는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크기가 평균 2% 정도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뇌가 축소되는 현상을 막아줘 기억력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운동 틈틈히 해주기 눈과 뇌의 신경은 서로 연결돼 있어 눈 운동을 하면 뇌의 전두엽이 자극을 받아 기억력이 좋아집니다.
두뇌에 도움되는 음식 섭취하기 브로콜리, 케일, 시금치 등의 푸른잎 채소와 콩, 호두 등은 뇌에 도움을 주는 음식 재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