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래기톳노루궁뎅이버섯밥
준비 재료
발아현미 2컵, 톳 100g, 데친 무청 100g, 노루궁뎅이버섯 100g
밥물 멸치 다시마 육수 1컵, (생)들기름 2큰술
무청양념 (생)들기름 2큰술, 국간장 1큰술
양념간장 부추 송송 썰은 것 3큰술, 간장 2큰술, 매실주 1큰술, 다진 마늘 1/4큰술, (생)들기름 2큰술, 들깻가루 2큰술
조리 순서
조리 순서 1
조리 순서 2
조리 순서 3
조리 순서 4
조리 방법
1. 발아현미 2컵을 씻어 약 3시간 정도 불린다.
2. 무청은 겉껍질을 벗겨내고 (생)들기름 2큰술과 국간장 1큰술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놓는다.
3. 톳은 씻은 후 적당히 썰어 놓고, 노루궁뎅이버섯은 결대로 찢는다.
4. 불린 쌀은 물기를 빼고 압력밥솥에 부은 후 멸치 다시마 육수 1컵을 붓고, (생)들기름 2큰술을 넣어 섞은 후 톳, 노루궁뎅이버섯, 양념한 무청을 얹어 밥을 짓는다.
5. 밥을 짓는 동안 제시한 분량대로 양념간장을 만든다.
6. 밥이 다 되면 고루 섞어 그릇에 담고 양념간장으로 비벼먹는다.
시래기 삶기
조리 방법
1. 잘 말린 시래기는 쌀뜨물에(쌀뜨물에 불려야 더 부드러워진다) 약 반나절 정도 불리면서 물을 2~3번 갈아주어 쓴맛을 우려낸다.
2. 불린 시래기는 푹 무르게 약 50분~1시간 정도 푹 삶는 도중 위와 아래를 섞어주어 고루 삶아지도록 한다(삶아진 상태를 손으로 만져보아 물러졌는지 확인).
3. 다 삶아진 시래기는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여러번 헹구어 이물질을 제거하고 찬물에 약 1시간 정도 담가 쓴맛을 우려낸 후 겉껍질을 벗겨낸다.
※ 시래기는 손질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한꺼번에 손질하여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 먹으면 좋다.
아톱 가이드
• 톳이 뛰어난 항산화 활성 해조류임이 보고되었다. 또한, 톳으로부터 분리한 대식세포 활성화 물질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해조류 7종(톳, 모자반, 다시마, 미역, 돌김, 곰피, 파래)에 대한 대식세포 활성을 검색한 결과 100㎍/ml의 농도에서 톳이 180%로 가장 높은 활성을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 노루궁뎅이버섯의 주요 성분인 베타글루칸은 다른 약용 버섯보다 많이 들어 있다. 갈락토실글루칸과 만글루코키실칸의 2가지 성분은 노루궁뎅이버섯에만 들어 있는 특유한 활성 다당체로 알려져 있으며, 면역 반응을 잡아주는 호메오스타시스 기능을 증강시켜 알레르기, 아토피 등 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 무청에 대해 지금까지 밝혀진 성분으로 glyconasturtiin, methyl mercaptane, mustard oil 등이 있으며, 유해활성 산소 소거 능력이 있는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및 glycosinolate 등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및 항암작용 등의 우수한 생리활성이 있음이 기대되는 천연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래기톳노루궁뎅이버섯밥 (아톱푸드 힐링밥상, 2013. 1. 14., 강석아, 이환용)
건강한 버섯 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