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오거나 쌀쌀한 날씨에 따끈한 국물이 생각난다면 해물 칼국수 요리에 도전해보자.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이 일품인 해물 칼국수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해물 칼국수 레시피 재료 : 칼국수면, 바지락, 모시조개, 호박, 당근, 대파, 다시마, 멸치, 무 등 1.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 멸치, 무, 대파 등을 넣은 뒤 약 1시간 가량 뭉근하게 우린다. 2. 바지락과 모시조개는 깨끗이 씻은 후 소금물에 해감한다. 3. 호박, 당근, 대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우려낸 육수에 호박과 당근, 대파, 칼국수 면 등을 넣고 한소큼 끓인다. 5. 마지막으로 해감한 바지락과 모시조개를 넣고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 하면 해물 칼국수가 완성된다. Tip. 취향에 따라 오징어와 꽃게를 넣어 먹으면 더욱 시원한 해물칼국수가 완성된다. #쿠킹 어드바이스- 조개 해감하기 조개는 흙과 유기물 등 각종 찌꺼기를 머금고 있기 때문에 조개를 이용한 요리를 할 때는 반드시 해감 과정이 필요하다.
해감의 첫단계는 소금물을 준비하는 것이다. 물이 그릇에 소금을 넣는데, 이 때 수돗물 보다는 생수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돗물의 화학물질로 인해 해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 물이 담긴 그릇에 채를 받친 후 깨끗하게 씻은 조개를 넣고 검정색 비닐봉지를 씌워 약 1시간 정도 두면 깨끗하게 해감된다.
소금 대신 식초를 이용해도 된다. 조개를 물에 담그고 식초를 2큰술 정도 넣어 20분 가량 두면 조개가 찌꺼기를 뱉어낸다. 소금을 이용할 때보다 짧은 시간내에 끝낼 수 있는 것이 식초 해감의 장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