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맛이 일품, 우거지탕 재료: 우거지, 돼지고기 갈비살, 된장, 대파, 마늘, 소금 등 1. 돼지고기 갈비살을 잘게 썬 후 국간장, 후춧가루, 다진 마늘과 다진 파,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10분간 재운다. 2. 우거지를 한 입 크기로 썬 뒤 된장, 마늘을 넣고 버무린다. 3. 달군 뚝배기에 고기를 넣고 센불로 겉면을 살짝 익힌 후, 물을 붓고 센불에서 팔팔 끓인다. 4. 뚝배기에 우거지를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 잎이 어느 정도 흐물흐물해지면 중불로 낮추고 뭉근히 끓인다. 5. 우거지 잎이 투명해지면 불을 끄기 직전에 대파, 풋고추, 홍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tip. 담백한 맛을 원한다면 돼지고기 대신 국물용 멸치와 다시마로 육수를 내고 우거지를 넣어 끓이면 된다. #쿠킹 어드바이스-우거지 조리법 우거지는 국, 찌개, 나물무침, 조림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잘 말린 우거지를 된장과 함께 무치면 구수한 풍미를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된장에 부족한 비타민을 함께 섭취할 수 있다. 기호에 따라 파, 마늘, 참깨, 참기름, 간장, 고춧가루 등을 함께 넣고 양념하면 더욱 감칠맛 나는 우거지무침을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생선 요리와도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뚝배기에 우거지를 넉넉히 깔고 고등어나 삼치, 꽁치를 얹은 후 고춧가루 양념을 버무려 조리면 우거지가 생선 특유의 비린 맛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 철분이 풍부한 선지와 함께 국을 끓이는 것도 영양을 더할 수 있는 방법이다.
우거지를 장기보관하려면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짜낸 다음 냉동고에 보관하면 된다. 한 번 먹을 분량씩 비닐팩에 나눠 담아두면 조리 시마다 간편하게 꺼내 쓸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