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생활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눈 건강을 해치고 있지 않은지자신의 생활습관을 살펴볼필요가 있다. 일산무지개성모안과 동은영 원장으로부터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눈 건강 유지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시력을 보호에 도움되는 음식 섭취하기
과일과 야채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당근, 시금치, 케일, 베리류, 견과류 등이 대표적.특히 생선에는 눈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 유지하기
과체중이나 비만은 성인병을 유발한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는 녹내장, 당뇨망막증처럼실명을 일으키는 안과질환의 발병가능성을 높여 주의해야한다.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으로 눈 비비지 않기
알레르기나 염증이 생겨 눈이 가려우면 습관적으로 비비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2차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가려움증이 지속되면 손으로 비비거나 참지 말고 적절한 안약을 처방받아 치료하는 것이좋다.
▲선글라스 착용은 눈 보호하는 좋은 습관
선글라스는 멋을 낼 때 쓰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역할은 눈 건강에 유해한 자외선과청색광을 차단하는 것이다. 따라서 선글라스 구매 시 자외선을 완전히차단할 수 있는제품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눈을 쉬게 하는 여유 갖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집중적으로 몰입하다 보면 눈이 건조해지고 피로해지기 쉽다.
중간중간 눈을 깜박이고 잠시 전자기기 화면에서 벗어나먼 곳을 바라보는 여유를 가져야한다.
▲최적의 교정시력 유지하기
시력변화, 렌즈손상, 안과질환 등으로 눈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주저하지 말고 재차시력검사를 받아야한다. 항상 적정 도수에 맞는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해 최적의 시력을유지하면 생활에 활력이 생기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금연습관 유지하기
흡연은 백내장, 황반변성, 시신경손상 위험을 증가시킨다.
특히 황반변성이 조기발병해 망막의 중심시력이 손상되면 실명에 이를 수 있다.
금연하기 위해 흡연횟수를 줄이는 방법은 실패하기 쉽기 때문에 애초에 금연하는 것이효과적이다.
▲보안경 착용 생활화하기
스포츠를 즐기거나 야외활동 시 눈을 보호하는 보안경은필수. 렌즈파손으로부터 눈을보호하기 위해 일반 플라스틱 렌즈에 비해 강도가 10배 정도 높은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소재의 안경이 좋다. 스키장에서는눈에 반사되는 햇빛으로부터 눈을보호하기 위해 고글을 반드시 착용하고 산업현장의 작업자는 눈 보호에 필요한보안경이나눈보호 장구를 착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안과질환의 가족력 살펴보기
치명적인 안과질환은 유전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녹내장의가족력이 있다면 녹내장발병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기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정밀안과검사의 중요성
정밀안과검사는 동공을 확대해 망막과 시신경까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검사를 말한다.
특히 연령이 40대 이상이거나 특정 안과질환의 가족력이 있다면정기적인 정밀검사는필수다. 특히 실명에 이르게 하는 녹내장, 당뇨망막증,황반변성은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정밀검사로 조기 발견해 적극적으로 병의 진행을 막는 것이 최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