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언어를 사용하자
2. 비언어적인 신체접촉을 하자
아이의 팔을 잡거나 손으로 가리킨다. 아이의 주의를 끌 수 있다.
3. 왜 제한을 두는지 이유를 설명하자.
“한꺼번에 미끄럼을 타면 서로 부딪치니까 한 사람씩 미끄럼을 타도록 하자”와 같이 아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자.
4.시기와 속도를 조절하자
5. 아이의 노력을 알아주고 격려하자
장난감을 치우라 했을 때 아이가 치우려 하면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는 말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말이나 신체적으로 미소나 안아줌으로 아이의 노력을 인정해야 한다. 아이가 일을 끝낸 후에는 바로 격려해 주어야 한다. 이 때 “착하구나”보다는 “블록을 치워줘서 고맙구나”라고 하는 것이 좋다.
6. 엄격하고 부드러운 규제가 필요하다.
아이들은 금방 규제를 기억하지 못할 수 있다. 혹은 아이가 규제를 거부한다면 아이에게 위협적인 목소리로 순종하게 하지 말고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장난감을 치우라 2번 말했는데도 여전히 장난감이 어질러져 있구나. 장난감을 제자리에 갖다 놓지 않으면 나는 많이 화가 나. 장난감을 제자리에 갖다 놓았으면 해”라고 말해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