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를 확장하려고 하는데 날개벽은 철거할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날개벽이 뭔가요?강**·28세·서울시 강동구 암사동날개벽이란 베란다와 거실 사이에 있는 양쪽 벽(거실 발코니창 양쪽으로 있는 벽)을 말해요. 베란다를 확장하려면 거실 발코니창을 떼어내고 날개벽을 허물어야 하는데, 아파트에 따라 이 날개벽을 허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코니 확장법에 따르면 내력벽을 훼손하거나 비내력벽을 새로 만들고 위치를 이동하는 행위는 금지되는데요, 1980년대에 지어진 아파트는 날개벽을 비내력벽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1990년 이후에는 내진 규정이 강화되면서 거의 내력벽으로 처리하고 있어요. 내력벽은 건물 무게를 지탱하는 벽체로 철근콘크리트로 되어 있고, 비내력벽은 단순히 방을 나누어주는 역할을 하는 벽체로 벽돌이나 합판, 석고보드 등으로 되어 있어요. 따라서 날개벽이 허물 수 있는 비내력벽이라면 철거가 가능하죠. 날개벽을 없애면 공간이 훨씬 넓고 깨끗해 보이는 효과가 있어 대부분은 확장하고 싶어 합니다. 벽체를 두드려보아 텅텅 소리가 나면 비내력벽이지만 정확한 것은 설계도면을 보아야 알 수 있으니 공사 전 체크해보세요.
도움말 김정애(개조 전문가)패브릭 소파는 어떻게 청소해야 하나요? 전문 업체에 맡기면 된다는데, 비용도 궁금해요.전**·33세·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탈부착이 가능한 패브릭이라면 6개월에 한 번 정도는 전문 클리닝 업체에 맡기세요. 자외선 살균, 고온 스팀 살균, 항균 및 살균 스프레이 등 총 9단계로 철저하게 세탁해주어 위생적이에요. 찌든 때는 브러싱 작업으로 제거하고, 은나노 살균 코팅으로 마무리해 새 소파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에이스홈크리닝(
www.acehomecng.co.kr)이나 매직홈크리닝(
www.magichc.co.kr) 같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주문할 수 있고, 비용은 1인용 2만원, 3인용 4만원선이에요. 2가구 이상이나 10가구 이상 세탁을 주문하면 10~30% 할인해주는 곳도 많으니 이웃과 한꺼번에 주문하면 경제적이에요. 큰 진공청소기 같은 기계를 가져와서 그 자리에서 세탁해주므로 번거로움도 없어요. 세탁 후 바짝 말려야 더욱 위생적이죠.
도움말 김지현(‘우먼센스’ 기자)요즘 카페나 레스토랑에 가면 화려한 샹들리에가 눈에 띄더라고요. 집 안에 샹들리에를 멋스럽게 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이**·29세·서울시 동작구 사당동로맨틱한 앤티크 샹들리에가 한창 인기를 끌다가 최근에는 모던하고 디자인이 과감한 샹들리에를 많이 찾는 추세예요. 클래식한 디자인이라도 좀더 모던하게 변형된 것이 인기이고요. 샹들리에라고 꼭 크리스털로 된 것만 고집하지 마세요. 알전구 모양의 투명 유리 샹들리에도 있고, 블랙 플라스틱의 클래식한 디자인도 멋스럽답니다. 큼직한 샹들리에는 대개 거실에 많이 시공했는데, 주방에 달아 포인트를 주면 훨씬 고급스럽고 특별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어요. 침실 등 방에 시공할 때도 중앙에 달아 메인 조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한쪽으로 치우치게 하거나 창가 쪽으로 배치하면 색다른 인테리어와 분위기를 낼 수 있어요.
도움말 조희선(리빙스타일리스트)마루로 바닥재를 교체하고 싶어요. 종류가 여러 가지던데 제 눈에는 다 비슷해 보이기만 하네요. 각각의 장단점을 알려주세요.김**·31세·경기도 고양시 일산구나무 바닥재는 크게 원목마루, 합판마루, 강화마루로 나눌 수 있어요. 원목마루는 기본적으로 표면이 3mm 이상의 원목으로 된 제품으로 목재 고유의 질감과 색상이 자연스럽고 쿠션감과 감촉이 좋지만 합판마루나 강화마루에 비해 가격이 비싸요. 합판마루는 원목마루에 비해 뒤틀림이나 변형이 적은 합판 위에 원목 무늬목을 붙인 바닥재예요. 원목마루의 자연스러운 느낌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열전도율과 실용성을 높인 제품이죠. 열전도율이 높아서 온돌마루라고 부르기도 해요. 합판마루는 원목마루에 비해 수분과 열에 의한 변형이 적지만 강화마루보다 내구성과 내마모성이 떨어져 청소와 관리가 까다로운 게 흠이에요. 강화마루는 MDF의 일종인 고밀도 섬유판 HDF 위에 나무무늬를 프린트한 필름을 붙이고 라미네이팅 코팅을 한 제품으로 가정용과 상업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강도가 높고 스크래치가 잘 생기지 않아요. 청소와 관리도 쉽고요. 무엇보다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끼워 맞추는 방식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에요. 아이가 있는 집에 권해요. 단, 원목마루나 합판마루에 비해 열전도율이 낮고 습도에 약한 단점이 있어요.
도움말 성소영(LG화학 Z:IN 디자인 컨설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