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드로효과가 16일 오후 포털 사이트 실시간 순위에 올랐다.
디드로 효과’는 경제용어 중의 하나로, 하나의 물건을 구입한 후 그 물건과 어울리는 다른 제품들을 계속해서 구매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일부에서는 디드로 통일성(Diderot conformity)이라고도 한다.
디드로효과는 다양한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패밀리 룩이나 커플 룩 같은 토탈 패션(total fashion),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예술상품을 만들어 파는 아트 콜라보레이션(art collaboration) 등은 제품의 심미적 조화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지속적으로 자극한다.
디드로효과는 재테크비법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지출이 늘어나는 것은 소비가 소비를 불러 충동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저축을 하려면 할인점에 가는 횟수부터 줄여야 한다. 소비자가 순진하면 판매자의 치밀한 판매의 덫에 걸려 잠깐의 기쁨을 위해 애초 예산보다 더 많은 돈을 쓰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