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대형마트인 이마트가 지난 2분기에 창사 이래 처음으로 ‘영업 적자’를 기록했다. 롯데마트는 적자폭이 확대됐다. 1인 가구 증가, 쿠팡 등 모바일 쇼핑 강자들의 시장 잠식, 경기 불황 등 3대 악재가 한꺼번에 몰려온 영향이다. 이마트는 수익성 회복을 위해 실적이 좋지 않은 매장을 정리하고 전문점을 육성하는 등 사업 재편에 나섰다.
이마트는 지난 2분기 영업손실 299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마트가 분기 기준 적자를 낸 것은 1993년 11월 창립 이후 처음이다. 2분기 매출은 4조58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8% 늘었지만 치열한 경쟁으로 판매 단가가 떨어져 손실을 막지 못했다.
적자의 주된 이유는 오프라인 할인점의 부진이다. 할인점은 작년 2분기 558억원의 이익을 냈지만, 올해는 43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여기에 쓱닷컴(-113억원), 이마트24(-64억원), 조선호텔(-56억원) 등 자회사들이 적자를 보탰다.
롯데마트도 지난 2분기 영업손실이 339억원에 달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 160억원의 이익을 냈지만, 국내에서 5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한 탓이다.
대형마트 부진에는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들이 기저귀, 물티슈, 생수 등 공산품뿐 아니라 마트에서 구매하던 채소, 과일, 고기 등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며 마트가 ‘직격탄’을 맞았다. 온라인 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 가격을 낮춘 것은 수익성 하락으로 이어졌다. 1인 가구 증가로 마트를 찾는 소비자가 줄어든 것도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건비가 늘었고,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부동산 보유세가 증가한 것도 실적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이마트에 올해 부과된 연간 보유세는 1012억원으로 전년 대비 123억원 늘었다.
박신애 KB증권 연구원은 “당분간 오프라인 할인점의 이익 감소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