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피부와 두발에 좋은 영향 혈구 생성과 남성호르몬 분비에 관여 비오틴 급원식품, 호두 생리적 기능비오틴(biotin)은 황(sulfur)을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으로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한다. 비오틴은 4개의 탈탄산효소(carboxylase)의 필수적인 보조인자로 작용하며, 이 중 3개는 열량과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고 1개는 지방산을 만드는 데 작용한다. 탈탄산효소는 비오틴에 결합하여 기질에 이산화탄소를 첨가해 준다.
비오틴은 피부와 두발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타민 H'로 지칭된다. 또한 비오틴은 혈구의 생성과 남성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며, 다른 비타민 B군과 함께 신경계와 골수의 기능을 원활하게 한다. 식품 속의 비오틴은 유리 형태 또는 비오시틴(biocytin)이라는 단백질과 결합된 조효소 형태로 존재한다. 혈청 내 비오틴의 81%는 유리 형태로 존재하고 12%는 단백질과 공유 결합한 상태로, 그리고 7%는 가역적으로 결합된 상태로 존재한다. 비오틴은 소장에서 능동 수송에 의해 흡수되어 혈액 내에서 알부민이나 글로불린과 같은 단백질에 결합되어 탄산화효소가 많은 세포 내로 주로 이동한다. 단백질과 결합된 비오틴은 비오티니데이즈(biotinidase)에 의해 가수분해된 후 흡수되며, 소변과 대변으로 배설된다. 비오틴의 흡수율은 급원 식품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50% 정도 흡수된다.
일상의 식사에서 부족한 비오틴를 보충할 목적으로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지방, 단백질, 글리코겐 합성에 관여한다. 결핍증 및 과잉증비오틴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 생합성되므로 결핍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술과 담배는 장내 세균의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알코올 중독자와 흡연자의 경우 체내 비오틴 생산에 문제가 생겨 비오틴 요구량이 증가한다. 출생아 6만 명 중 한 명꼴로 비오티니데이즈(biotinidase)의 양이 극히 적은 선천적 결합을 갖고 태어난다. 이들 아기에게는 100㎍ 정도의 비오틴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비오틴 결핍은 장기간 과량의 익히지 않은 달걀흰자(卵白)를 섭취했을 때 나타난다. 익히지 않은 달걀흰자에 함유되어 있는 아비딘(avidin)이라는 당단백은 비오틴과 강하게 결합하여 소화기관에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비오틴의 흡수를 불가능하게 한다. 결핍 증세는 피부가 벗겨지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증이 생긴다.
비오틴은 과량 섭취로 인한 중독증으로부터 안전한 비타민이다. 장기간 비오틴을 과잉 복용하더라도 좀처럼 중독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다. 권장량 및 급원 식품장내 세균에 의해 생산되는 비오틴의 양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비오틴의 정확한 필요량 수치는 말할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오틴 섭취량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식품성분표에 비오틴 함량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성인의 비오틴 1일 충분섭취량은 30㎍이다. 비오틴의 좋은 급원 식품에는 간, 이스트, 난황, 콩, 곡류 등이 있다. 밀 속의 비오틴은 생체이용률이 낮으며, 육류와 과일은 비오틴 함량이 아주 적다. 비오틴은 좀처럼 파괴되지 않는 강한 비타민이다.
비오틴 급원 식품과 함유량(㎍/100g)
호두 37.0, 땅콩 31.0, 달걀 25.0, 정어리 21.0, 귀리 20.0, 양송이 16.0, 게 6.0, 시금치 6.0, 바나나 5.5, 우유 3.5 출처제공처 정보‘영양과 식품, 웰빙 식품, 비타민, 무기질, 웰빙 식생활’까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한 책이다. 독자들에게 영양과 식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웰빙 식품(파워푸드... 자세히보기 저자 박명윤 교수 저자 박명윤(朴明潤)은 현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와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보건학 박사(보건영양학 전공). 대한보건협회 자문위원, 한국식품영양재단 감사, 한국아동청소년가족... 자세히보기 저자 이건순 교수 저자 이건순(李建順)은 현재 국립한국농수산대학 교수,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회장으로 재직 중이다. 동국대학교 가정학 박사(식품영양학 전공). 한국미래사회여성연합회 중앙회장, 저서를 가진 공직자회 여성회장, 농촌진흥청... 자세히보기 저자 박선주 연구원 저자 박선주(朴宣柱)는 현재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 박사(식품영양학 전공).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연구원, 국립의료원 간호대학, 서울보건대학, 인하대학교, 남서울대... 자세히보기
비오틴으로 피부와 모발 건강 지켜봐요. 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