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에의 관심과 욕구가 강해지고 운동 참가의 가능성이 증가함으로써 運動 慾求를 실천에 옮기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운동의 욕구는 인간의 공통된 욕구의 하나지만 욕구의 강도는 性,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한편 욕구 실천에 관하여 갖가지 사회적 제약이 있고, 실천의 기회와 편의에 여건이 주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전되고 生活 안에서 운동의 필요성이 확대되어 왔기 때문에 운동 수요는 대폭 늘어가고 있습니다. 합리성•능률성을 요구하는 산업의 논리, 혹은 도시적 생활양식의 침투는 육체적 중노동에서 인간을 해방하고, 생활의 쾌적함과 便利함을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반면 運動 不足과 정신적 스트레스의 증가, 공해 등에 의한 건강 저해, 혹은 복잡한 인간관계 안에서의 자기표현의 상실 등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위협하는 요인이 늘고, 그 때문에 사람들은 운동에의 관심, 욕구를 강하게 표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 혁신에 의한 기계화의 진행은 勞動 時間을 단축시켜 자유 시간을 늘렸습니다. 운동의 필요성, 可能性이 높아짐에 따라 직접적 운동 참가를 원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여 운동 수요는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체력 증강, 각종 스포츠, 야외활동에 참가하는 인구는 늘고, 운동 욕구 실천에의 요구는 인간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누구든지 언제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 환경의 確立이 사회적으로 요구되게 되었다. 그러나 운동 수요의 증가에 대한 공급 측의 대응에는 질과 양 모두가 부족함이 있습니다. 특히 공적 기관에 의한 운동 시설, 지도자 등의 서비스의 供給은 많이 뒤떨어지고 있습니다. 산업 자본은 운동 수요의 增大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적 참가의 터전을 제공하고 있으나 이를 이용하기 위한 경비가 큰 점, 안전 대책의 불비, 고충 처리기구의 미비 등 영리 본위의 경영이 되고 있는 곳이 많아, 소비자 입장에서의 서비스 凱旋이 요망되고 있습니다. 욕구가 높은 종목이나 선수를 중심으로 하던 지금까지의 자세가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運動 生活을 높이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야외활동 인구의 확대에 대응하여 광역 사회권에서의 운동에 필요한 시설, 환경의 정비 등이 도모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레저 산업, 건강 散業에 대해서는 기업의 社會的 책임을 넘어, 소비자의 笠匠에 서서 서비스의 개선이나 향상이 요구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