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설탕 75g, 깨소금 30g, 다진 파(흰 부분) 30g, 다진 마늘 15g, 양파즙 75ml(5T), 간장 75ml(5T), 배즙 75ml(5T), 청주 30ml(2T), 참기름 30ml(2T), 물엿 15ml(1T), 후춧가루 약간
방법 ① 냄비에 설탕과 물엿, 간장을 넣고 끓여서 식힌다. ② ①에 마늘과 파, 양파즙, 배즙을 넣고 섞는다. ③ ②에 청주와 깨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④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불고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물론이고 외국인들도 무척 좋아하는 요리다. 하지만 불고기를 만들어 먹으려고 해도 소스가 너무 다양하여 외국인들이 직접 만들어 먹는 데 고생을 한다고 한다. 집집마다 불고기 소스 조리법은 다르지만 기본은 비슷하다. 간장, 설탕, 마늘, 파,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은 모두 들어간다. 단지 이 재료의 배합비에 따라서 불고기 소스의 맛이 달라지는 것이다.
소스의 맛이 다르면 불고기 맛도 다르게 느껴진다. 특히 간장의 맛과 설탕, 양파의 양 조절에 따라 불고기의 맛이 변한다. 일반적인 불고기 소스보다 매콤한 맛을 좋아하는 경우에는 말린 붉은 고추를 넣고 끓이기도 한다. 1980년대에는 불고기가 모든 요리의 대표였던 것을 부인할 사람은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불고기는 우리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음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