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리 명품 구두가 불편한 이유
-구두는 왜 불편한 걸까요?
“대부분 남성이 자기 발 사이즈를 모르기 때문이에요. 발 길이가 전부가 아닙니다. 발등 높이, 두께감, 발 볼, 너비, 둘레 등 다양한 사이즈가 있습니다. 이런 사이즈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지금처럼 구두를 신지 않을 겁니다. 한국 남성들은 발 볼이 굉장히 넓고 발등이 높은 편입니다. 일반 구두는 이런 특징을 잘 반영하지 못합니다. 특히 서양인 발에 맞춘 해외 명품 구두일수록 불편합니다. 발 볼이 좁고 발등이 낮은 소위 서양인의 ‘칼발’에 최적화된 신발이니까요.”
-발볼이 넓고 발등이 높은 게 문제라면 조금 큰 신발을 신으면 되지 않나요.
“안됩니다. 오래 그런 신발을 신으면 불편한 걸 넘어 체형 변형까지 올 수 있습니다. 발이 불편하니 걸음걸이가 변하구요.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체형도 변합니다. 무엇보다 멋이 없습니다. 발보다 큰 신발을 신은 내 모습을 타인의 눈에서 상상해 보세요. 큰 신발을 신고 있는 어린 아이 같습니다. 신발을 고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발 사이즈’를 잘 아는 것입니다. 길이 뿐 아니라 너비, 둘레 등 전체 사이즈에 꼭 맞는 구두를 신어야 합니다.”
-맞춤형 수제화는 비쌉니다.
“맞습니다. 백화점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제화를 맞추면 비쌉니다. 유통 마진 때문입니다. 매장에서 상담 받고 신발 사이즈를 재고 나면, 제작은 공장에서 하는데요. 공장이 넘기는 가격과 소비자가 내는 가격 사이에 간극이 무척 큽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많은 유통 마진을 챙겨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장과 소비자 모두 가격에 만족하지 못합니다. 소비자는 비싼 값을 치르는데, 공장은 헐값을 챙겨가니까요.”